대전시교육청, ‘2024 예술융합 프로그램’ 운영 
대전시교육청, ‘2024 예술융합 프로그램’ 운영 
  • 정태경 기자
  • 승인 2024.09.26 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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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로 표현한 예술, 지속 가능한 미래를 담다
대전시교육청은 지역연계 학교예술교육의 일환으로 ‘2024 예술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중·고 21교 체험운영을 시작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전교육청
대전시교육청은 지역연계 학교예술교육의 일환으로 ‘2024 예술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중·고 21교 체험운영을 시작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전교육청

대전시교육청은 지역연계 학교예술교육의 일환으로 ‘2024 예술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중·고 21교 체험운영을 시작한다고 26일 밝혔다.

‘예술융합 프로그램’은 지난 2018년부터 지역대학 및 연구기관들의 연구성과와 인프라를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미래형 예술교육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사업으로, 올해는 목원대학교와 협업하여 사범대학 교수진 및 현직 초·중·고 교사들이 함께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교과 연계를 통해  음악융합, 미술융합의 학교급별 6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공모로 선정된 초·중·고 21교 학생들은 9월부터 11월까지 직접 목원대학교를 방문하여 예술체험을 실시하게 된다.

대전시교육청은 지역연계 학교예술교육의 일환으로 ‘2024 예술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중·고 21교 체험운영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대전교육청
대전시교육청은 지역연계 학교예술교육의 일환으로 ‘2024 예술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중·고 21교 체험운영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대전교육청

‘AI로 표현한 예술, 지속 가능한 미래를 담다’라는 주제의 이번 프로그램은 지구 온난화의 심각성과 이에 대응하는 개인의 행동을 고민하는 시간을 갖고 게임 플랫폼을 통해 지구 온난화의 원인과 결과를 알아본다.

또한 AI를 활용한 기후동행 메시지를 담는 창작곡을 제작해보는 음악융합 프로그램, 그리고 이미지 생성형 AI를 활용해 7가지 대표적인 미술사조의 스타일로 기후변화가 풍경에 미친 영향을 표현하는 작품을 제작하여, 그 과정에서 사조에 따른 다양한 표현 방법과 자연과 환경, 인간의 관계에 대해 함께 나눌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대전시교육청은 지역연계 학교예술교육의 일환으로 ‘2024 예술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중·고 21교 체험운영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대전교육청
대전시교육청은 지역연계 학교예술교육의 일환으로 ‘2024 예술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중·고 21교 체험운영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대전교육청

학생들은 AI 기술을 활용해 환경 문제와 지속 가능한 발전에 대한 창의적인 예술 작품을 제작하며, 미래 사회를 맞이하는 주인공으로서 필요한 역할에 대해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갖게 된다.

대전시교육청 김희정 체육예술건강과장은 “이번 예술융합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AI와 예술을 접목한 창의적인 예술체험을 하게 된 점이 매우 뜻깊다.”라며, “앞으로도 지역과 연계한 다양한 학교예술교육 체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새로운 예술 프로그램 개발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taegyeong3975@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