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정선군 임계면행정복지센터는 지역 어르신들의 편의를 위해 주민등록증 재발급용 사진을 무료로 촬영하고 인화하는 '실버사진관'을 운영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실버사진관'은 만 70세 이상 지역 어르신들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여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신청할 경우, 담당 공무원이 즉석에서 사진을 촬영하고 인화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어르신들이 먼 거리에 위치한 사진관을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고, 사진 촬영 시 발생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주민 맞춤형 서비스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임계면행정복지센터는 지난해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에 따라 기존에 사용하던 주민등록증을 반납하면 재발급 시 수수료가 무료인 점을 활용하여, 강원특별자치도 18개 시군 최초로 지난해 8월부터 실버사진관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7월까지 실버사진관을 이용한 어르신은 60여 명으로, 주민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임계면행정복지센터는 8월부터 65세 이상 주민은 물론 기초생활수급자, 등록장애인 등 취약계층까지 서비스 대상을 확대하여 시행하고 있다. 임계면행정복지센터는 앞으로 500여 명의 어르신이 실버사진관을 이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용산 임계면장은 "이번 실버사진관 확대 운영을 통해 더 많은 주민들에게 편리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주민이 행복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행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shina7637@naver.com
저작권자 © 신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