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 운용 어려운 협력사 상품방송 추가 편성·판매대금 조기 지급
SK스토아는 최근 자금 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객사(협력사)를 돕기 위해 ‘고객사 케어 방안’을 만들어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고객사 케어 방안은 구성원의 아이디어에서 출발했다. 이달 초 SK스토아 그룹웨어 내 CEO와 구성원이 1:1로 소통하는 익명 게시판 ‘CEO에게 묻다’에 한 구성원이 ‘일부 이커머스 發 정산 지연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객사를 돕고 싶다는 의견을 올렸다. 이에 박정민 대표는 각 부서에 전체 고객사 상황 파악 및 케어 방안 마련을 즉각 지시했다. 이후 해당 고객사들과 소통하며 가장 현실적으로 필요한 방안에 대해 함께 고민한 결과 이번 ‘고객사 케어 방안’이 꾸려지게 됐다.
‘고객사 케어 방안’은 크게 자금 운용이 어려운 고객사 대상 추가 편성과 당사 대금 조기 지급 등 2가지로 구성됐다.
SK스토아에 따르면, 회사는 해당 고객사의 매출 증대를 유도하기 위해 상품 성격과 적합한 시간대를 찾아 추가 편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객사는 판매 방송 수수료 부담을 덜고 추가 매출까지 확보할 수 있게 된다.
회사는 또한 판매 대금을 조기 지급하는 방안을 다양하게 운영한다. 기존에도 SK스토아의 정산 기일은 10일이었으나 고객사의 더 원활한 자금 운용을 돕기 위한 조치다.
SK스토아는 이를 위해 지난해 10월 중소벤처기업부와 업무 협약을 맺고 민간 홈쇼핑 최초로 운영 중인 ‘유통망 상생결제 제도’를 모든 고객사가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알린다. 이 제도를 활용할 경우 SK스토아가 자체 재원으로 마련한 예치금을 통해 판매 대금을 3일 이내 조기 지급받을 수 있다.
여기에 SK스토아 자체적으로 ‘빠른 정산 프로세스’를 마련해 한시적으로 운영한다. 이를 활용해 3일까지 정산 기일을 앞당길 수 있게 된다. 이는 방송 고객사뿐 아니라 SK스토아 온라인몰에 입점한 고객사도 해당된다.
박정민 대표는 “최근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고객사가 많아 함께 극복하고자 해당 방안을 마련하게 됐다”며 “작은 도움이지만 고객사가 힘든 시기를 슬기롭게 이겨낼 원동력을 얻길 바란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김소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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