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이 인정한 행정서비스 ‘으뜸구’ 종로
주민이 인정한 행정서비스 ‘으뜸구’ 종로
  • 허인 기자
  • 승인 2024.07.11 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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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지방자치단체 부문 전국 최초 6년 연속 1위
서울시 평균 점수는 71.4점, 종로구는 72.8점 받아 25개 자치구 중 가장 높은 점수 획득
전체 8개 평가 항목 중 ‘친절성’, ‘적극성’ 포함 5개 항목에서 타 자치구 대비 가장 높은 점수 획득
(사진=종로구)
(사진=종로구)

서울 종로구가 한국표준협회 주관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지방자치단체 부문에서 전국 최초 6년 연속 1위의 영예를 안았다고 11일 밝혔다.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는 한국서비스산업의 품질수준을 나타내는 지표로 주민 대상의 개별 면접조사(50%)와 인터넷 패널조사(50%)를 병행해 평가하는 만큼, 결과의 신뢰성이 높다.

2024년 지방자치단체 행정서비스 부문에서 서울시 평균 점수는 71.4점, 종로구는 72.8점으로 25개 자치구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전체 8개 평가 항목 가운데 친절성과 적극성을 포함한 5개 항목에서 타 자치구 대비 매우 우수한 평가를 얻었다.

종로구는 그간 주민 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해 스마트폰으로 행정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종로Pick’을 개발하고 관내 모든 경로당에 공공 와이파이(Wi-Fi)를 설치하는 등 생활 밀착형 스마트 서비스 구축에 매진해 왔다.

아울러 목조주택 건강검진을 추진하고 오토바이 소음 규제에도 앞장서며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 환경을 만들고자 노력했다.

주민 일상에 편리함을 더해줄 1인 가구 맞춤형 지원사업이나 찾아가는 건축사 무료 상담, 도로 열선 시스템 설치 역시 눈길을 끈다.

정문헌 구청장은 “이번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6년 연속 1위는 행정의 최일선에서 불철주야 애써 준 직원들이 있어 가능했다”라면서 “앞으로도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사업들을 추진하고 구정에 대한 만족도를 꾸준히 높이겠다”라고 강조했다.

[신아일보] 서울/허인 기자

i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