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북구, ‘숨은 규제 찾기 공모전’ 개최
대구 북구, ‘숨은 규제 찾기 공모전’ 개최
  • 김진욱 기자
  • 승인 2024.04.16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이 직접 제안하는 실질적인 규제개혁

대구 북구청은 일상생활에 불편을 주고, 기업 및 소상공인의 경제활동을 저해하는 불합리한 규제를 개선하기 위해 전국민을 대상으로 ‘2024년 대구 북구 숨은 규제 찾기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 주제는 생활 속 불합리하고 숨어있는 규제 개선 아이디어로 세부 분야는 △시민 복지(출산, 육아, 저소득층, 노인복지) △일상 생활(환경, 보건, 교통, 주택)  △취업·일자리(청년·경력 단절자) △소상공인·중소기업 지원(창업 및 고용, 영업활동 애로) △신산업(신기술, 신서비스, 신재생에너지) 등이다.

규제개혁에 관심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4월29일부터 5월31일까지 우편이나 이메일을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기타 공모전과 관련된 사항은 대구 북구청 홈페이지(소통참여→참여광장→숨은 규제 찾기 공모전)나 북구청 혁신전략실로 문의하면 된다.

접수된 제안은 1차 실무 심사와 2차 북구 규제개혁위원회 심사를 거쳐, 총 13건(대상 1, 금상 2, 은상 5, 동상 5)을 선정하여 1000만원의 시상금을 지급하며, 결과는 7월 중 발표할 예정이다.

배광식 북구청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사회 곳곳에 숨어있는 불필요하고 불합리한 규제를 적극 발굴, 개선하여 주민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주민참여 정책을 추진하겠다”며, “일상 속 규제를 가장 잘 알고 있는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북구청은 주민참여 정책화를 통한 소통·공감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매년 정책 제안 공모전을 개최했고, 올해는 규제개혁 분야 ‘숨은 규제 찾기 공모전’을 통해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과 참여를 이끌어 낼 계획이다.

gw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