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군산시 청년뜰 창업센터에서 11일부터 26일까지 크라우드 펀딩을 준비하고 있는 군산 창업가·예비 창업가들을 위한 넥스트펀딩 스케일업 지원사업의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창업 자금 마련 대부분을 크라우드 펀딩에서 마련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크라우드 펀딩은 창의적 아이템을 가진 창업가 개인, 단체, 기업이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해 불특정 다수로부터 후원, 기부, 대출, 투자 등을 받는 것을 말한다.
크라우드 펀딩의 경우, 은행 대출이나 투자자의 자본에 의존하지 않고 자금을 조달하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관심과 수요를 파악하여 시장조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이를 위한 마케팅, 상세페이지 제작 등을 위한 자금이 필요하고 이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창업가들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청년뜰 창업센터가 이러한 수요를 바탕으로 마련한 사업이 바로 넥스트펀딩 스케일업. 창업가들이 보다 쉽게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고, 펀딩 이후 데이터 분석 및 사업 방향성을 제시하여 사업 초기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장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는 지원사업이다.
이와 함께 사업에 선정된 창업가들은 사전 1:1 컨설팅을 통해 펀딩 계획 수립 → 셀링포인트 도출, 펀딩스토리 기획, 촬영, 디자인 지원을 통한 상세페이지 제작 → 크라우드 펀딩 지원 → 마케팅 지원 및 펀딩 성과분석의 단계별 지원을 통해 성공적인 스케일업을 위한 방향성을 획득하게 된다.
올해 3월부터 7월까지 진행되는 이 사업은 주민등록상 주소지 및 사업장 주소지가 군산인 예비 창업가 및 업력 7년 미만의 창업가 4개 사를 대상으로 한다.
군산시 관계자는 “이 프로그램으로 창업가들이 크라우드 펀딩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통해, 고객의 요구를 더 잘 이해하고 반영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신아일보] 이윤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