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사회적경제와 함께하는 2023 시흥시 공정무역 페스티벌' 개최
시흥시, '사회적경제와 함께하는 2023 시흥시 공정무역 페스티벌' 개최
  • 송한빈 기자
  • 승인 2023.05.16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사회적협동조합제공
사진/사회적협동조합제공

경기 시흥시는 지난 13일 '시흥시 사회적경제와 함께하는 2023 시흥시 공정무역페스티벌'이 시흥갯골생태공원에서 성황리에 마쳤다고 16일 밝혔다.

시는 2020년 전국 9번째 공정무역도시로 인증받아 교육, 캠페인, 행사 등 다양한 공정무역 활동을 이어오고 있으며, 세계 공정무역의 날을 기념하고 사회적경제를 알리고자 이번 행사를 마련하였다.

행사는 사회적경제기업 24개소, 공정무역 판매처 및 실천기관 5개소와 시흥시민 약 1600명이 참여하였으며 △기념식 △사회적경제/공정무역 유공자표창 △시흥시 공정무역 실천기관 및 사회적경제기업의 체험, 제품 판매, 전시 부스 △ 포토존 운영 △ 댄스/마술/버블 공연 등 다양한 체험거리와 볼거리가 준비되어 주말을 맞아 시흥갯골생태공원을 찾은 많은 시민들에게 보다 풍성한 즐길거리를 제공했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사회적협동조합 시흥시사회적경제연대의 박은화이사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임병택 시흥시장의 인사말과 시흥시의회 송미희의장, 문정복 국회의원의 축사가 이어졌으며 시흥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와 (재)시흥시청소년재단 양자간의 시흥시 공정무역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협약식과 시흥희망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시흥도시공사-시흥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다자간 ESG경영실천을 위한 Healthy-up(헬씨업) 협약식이 진행되었다.

또한, 공정무역 도시 시흥시와 사회적경제가 함께 동행하여 나아가자는 의미로 공정무역 나무에서 꽃이 활짝 피어나는 공정무역퍼포먼스가 진행되어 눈길을 끌었다.

더불어 이번 행사는 탄소중립과 지구환경보호 실천을 위해 △다회용기 사용 △친환경 가드닝 포토존 운영 △종이 대신 QR코드를 이용한 리플렛 제작 △자연친화 꽃다발 사용 등 일회용품을 줄이고 쓰레기를 최소화하고자 노력하였다.

홍승미 시흥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은 “사회적경제 및 공정무역 활성화를 위하여 시흥시의 노력과 더불어 사회적경제기업과 공정무역실천기관들이 함께 노력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앞장서고자 하며, 이번 '시흥시 사회적경제와 함께하는 2023 공정무역페스티벌'을 통해 시민분들과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는 자리가 되어 기쁘다”고 전했다.

[신아일보] 시흥/송한빈 기자

 

hbso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