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자족도시로 거듭나는 리듬시티에 '우미린' 민간임대아파트
[르포] 자족도시로 거듭나는 리듬시티에 '우미린' 민간임대아파트
  • 남정호 기자
  • 승인 2022.06.06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팝 클러스터 등 조성 예정 '문화융합단지' 배후 시설
인근 고산·민락지구와 함께 '의정부 신흥 주거지' 형성
지난 3일 경기도 의정부시 '리듬시티 우미린' 아파트 사업지. (사진=남정호 기자)
지난 3일 경기도 의정부시 '리듬시티 우미린' 아파트 사업지. (사진=남정호 기자)

우미건설이 K-팝 클러스터 등이 들어서는 경기도 의정부시 리듬시티에 민간임대아파트를 공급한다. 단지는 리듬시티 내 지어지는 아파트 단지 2곳 중 하나로 복합문화융합단지의 배후 주거 시설 역할을 하게 될 전망이다. 리듬시티는 인근에 이미 조성된 고산·민락지구와 함께 의정부 내 신흥 주거지로 거듭날 예정이다.

6일 우미건설에 따르면 이 회사는 경기도 의정부시에서 10년 민간임대 아파트 '리듬시티 우미린'을 이달 분양할 예정이다. 

리듬시티 우미린은 지하 2층~지상 25층 8개 동, 전용면적 84㎡ 767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지난 3일 방문한 사업지에서는 본격적인 공사를 위한 사전작업이 진행 중이었다. 단지 바로 옆 고산지구에서는 막바지 공급 중인 아파트 단지들의 골조 공사가 한창이었다.

지난 3일 '리듬시티 우미린' 인근 사거리. (사진=남정호 기자)
지난 3일 '리듬시티 우미린' 인근 사거리. (사진=남정호 기자)

리듬시티 우미린은 리듬시티에 공급되는 아파트 2곳 중 하나다. 리듬시티는 의정부시 65만4379㎡ 부지에 문화·관광·쇼핑·주거 등이 어우러진 자족도시로 개발된다. 이곳에는 K-팝 클러스터와 이마트 트레이더스 등 대규모 상업시설, 경기북부광역버스터미널 등이 조성된다.

단지에서 직선거리로 약 1.7km 떨어진 의정부교도소 주변 부지는 법조타운으로 거듭난다. 의정부지방법원과 의정부지방검찰청이 이전하고 주변에는 상업시설과 4600여가구 규모 공동주택 등이 조성된다. 오는 2024년 착공할 예정이며 준공은 2028년 목표다.

리듬시티 우미린 분양 관계자는 "주변 고산지구와 밀락지구 등 이미 개발된 곳과 함께 의정부 내 신흥 주거지로 평가받고 있다"며 "인근에 조성되는 법조타운과 K-팝클러스터의 자족도시로서 기능을 담당할 아파트이자 민간임대로 공급된다는 점이 포인트"라고 말했다.

지난 3일 '리듬시티 우미린' 인근 부용천 산책로. (사진=남정호 기자)
지난 3일 '리듬시티 우미린' 인근 부용천 산책로. (사진=남정호 기자)

교통 여건은 단지로부터 약 600m 거리에 있는 동의정부 나들목을 통해 구리-포천 고속도로와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다. 반경 1.4km 내에 의정부경전철 복합문화융합단지역이 있고 2.2km 거리에는 의정부경전철 탑석역이 있다. 탑석역은 오는 2025년 서울 지하철 7호선이 연장 개통될 예정이며 8호선 연장도 추진 중이다. 

생활 편의 시설로는 주변에 이미 조성을 마친 고산·민락지구에 마련된 이마트와 코스트코 등을 이용할 수 있다. 학교는 약 300m 거리에서 초등학교 부지를 볼 수 있었고 약 1km 거리에는 내년 훈민중학교가 개교할 예정이다. 단지에서 약 500m 거리에는 의정부 도심을 지나 중랑천으로 이어지는 부용천이 있는데 하천을 따라 조성된 산책로를 이용할 수 있다.

인근 한 공인중개사는 "주변 고산·민락지구까지 포함해 총 1만7000여가구 규모 미니신도시, 신도심이라 볼 수 있다"며 "주변 지식산업센터들도 입주를 앞두고 있어 교통 여건은 계속 좋아질 것"이라고 했다.

sout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