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공공기관과 총 86회 협업, 85만장 쿠폰 총 1.2조 고객 혜택 제공
배보찬 대표 "다가오는 5년 최상의 여행환경 구축, 여가산업 확대 목표"
야놀자 플랫폼이 18일 ‘놀 웨이브 리포트-민관협력 편’을 내고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과 협력으로 국내 여행 활성화를 통해 5년간 21조9000억원 규모의 경제효과를 창출했다고 밝혔다.
놀 웨이브 리포트는 ‘놀이활동’이 만들어내는 사회·경제적 가치를 조명하고자 올해 처음 발간된 보고서다. ‘웨이브’는 놀이문화가 사회에 끼치는 긍정적인 물결을 의미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1월부터 2024년 11월까지 약 5년간 야놀자 플랫폼을 통한 생산유발효과는 총 21조9000억원이다. 생산유발효과란 여행객들이 소비하는 숙박, 교통, 음식 및 기타 서비스가 다양한 산업 활동을 자극해 추가 생산을 유발한 결과다. 야놀자 플랫폼의 숙박 예약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국은행 산업연관표 기준으로 분석했다.
여행을 통해 지역사회에 발생한 이윤과 임금 등 부가가치유발효과는 8조7000억원으로 조사됐다. 플랫폼을 통한 관광 촉진이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는 게 야놀자 플랫폼의 주장이다.
또한 야놀자 플랫폼에서 비수도권 숙소 예약 비중은 2019년 55%에서 2024년 60%로 증가했다. 회사 측은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관광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한 결과”라고 자평했다.
야놀자 플랫폼은 코로나 팬데믹 여파로 사회적거리두기가 시작된 2020년부터 국내여행 수요 위축에 대비한 민관협력 사업을 적극 확대했다. 국내 관광 경쟁력 강화, 지역 접근성 향상 등을 목표로 지난 5년 간 총 86회의 협업 프로젝트를 전개했다. 이를 통해 총 85만장에 달하는 쿠폰, 약 1조2000억원 규모의 고객 혜택을 제공해 지역관광 활성화를 지원했다. 이 과정에서 30여개 지자체, 21만개 이상의 파트너사와 협업했다.
야놀자 플랫폼은 지역사회와의 성공적 협업 모델로 ‘D.R.I.V.E’를 제시했다. D.R.I.V.E는 △Discovery(지역의 숨겨진 매력 탐구) △Relationship(여행의 모든 과정 연결) △Inspiration(축제를 통한 여행의 즐거움 강화) △Value(여행과 일상의 가치 결합) △Engagement(관광객의 지역 체험 기회 확대)로 다섯 가지 핵심전략을 통해 관광산업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었다는 것이다.
배보찬 야놀자 플랫폼 대표는 “지난 5년간 국내 여행의 매력을 알리는 활동을 강화해왔다면 다가오는 5년은 국내외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최상의 여행 환경을 구축해 여가산업 규모를 확대하는 것이 목표”라며 “이를 통해 글로벌 관광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고 대한민국이 관광대국으로 나아가는 여정에 함께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