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군이 올해 여권 무료 배송서비스를 시작한다.
여권 무료 배송서비스는 민원인에게 1회 방문만으로 여권 발급 및 수령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민원인의 편의를 돕기 위해 도입됐다.
민원인이 여권 신청 시 배송 신청서를 작성·제출하면 여권 수령을 위해 군청을 재방문할 필요가 없이 원하는 곳으로 배송된다.
또한 직접 방문하여 받는 민원인들을 위해 여권 수령 알림서비스도 함께 시행된다.
단 여권 우편발송 시에는 1~2일 정도가 추가로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군은 고객 중심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1:1 민원 안내 도우미제도를 운영해 민원 업무를 원활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행정 경험이 풍부한 공무원을 처리 책임자(민원 후견인)로 지정해 민원 상담부터 서류 보완, 처리 결과까지 안내하는 주요 민원 처리 책임자 지정제도도 운영한다.
또한 취약계층 배려 맞춤형 민원 창구 운영, 민원 처리 기간 단축 노력, 민원 만족도 조사, 민원 사전심사청구제도 등을 운영하면서 민원 행정 서비스 질을 높여가고 있다.
이 밖에도 군은 민원 처리 담당자의 친절도 향상, 업무처리 능력 향상 등을 위해 친절서비스 교육과 업무역량 강화 교육을 추진할 계획이다.
민원 처리 담당자의 부재 시 대체 근무자의 직무 전문 교육을 강화하여 신속한 민원 처리와 업무 미숙으로 인한 민원인의 불편을 해소할 계획이다.
또한 군은 특이민원 대비 경찰 합동 모의훈련, 심리상담 및 힐링 프로그램, 친절공무원 칭찬함 운영 등으로 민원 처리 담당자의 사기진작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박인숙 민원행정팀장은 “민원인들 누구나 1회 방문으로 편리하고 신속하게 민원 업무를 처리하여 민원인들의 시간과 경제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책을 발굴하고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