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대응 '민간·공공·NGO' 협력모델 제시
아시아나항공은 국내 항공사 최초로 고객이 직접 참여하는 ‘나의 항공 탄소 발자국 줄이기’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아시아나항공이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기후변화센터와 공동으로 기획한 캠페인 ‘푸른 하늘을 위한 기후행동 챌린지’의 첫 프로젝트다. 항공기 운항으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고객들이 직접 상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취지로 기후변화센터에서 제공하는 자발적 탄소시장 플랫폼 ‘아오라(AORA)’를 통해 참여 가능하다.
프로젝트 참여는 ‘아오라’ 접속 후 △회원가입 △항공 이용 탄소 발자국 계산 △탄소 상쇄 후 ‘인증서’ 발급으로 이뤄진다. ‘아오라’ 접속은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및 기후변화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접속할 수 있다. 내년 2월28일까지 항공기 탑승 경험이 있는 500명을 대상으로 선착순 진행된다.
고객이 직접 상쇄시킬 수 있는 탄소 총량은 1인 1톤(t)이고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가 기부한 탄소배출권 500t으로 진행된다. 추첨을 통해 참여자 중 50명에게는 △아시아나항공기 모형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기후변화센터 굿즈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제공한다.
이번 이벤트는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해 민간기업, 공공기관, 비정부기구(NGO)가 함께 협업하는 협력 모델을 제시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국내 항공업계 최초로 고객에게 자발적 탄소 상쇄 활동 체험을 제공해 일상 속 탄소 배출 상쇄를 경험할 수 있게 됐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국내에서는 아직 생소한 자발적 탄소 시장에 대한 고객들의 인식이 변화하고 탄소 상쇄 문화가 자연스럽게 정착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7월 기후변화센터와 탄소 상쇄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아오라’에서 제공하는 ‘항공 이용 탄소 발자국 계산’ 프로그램을 공동 개발하고 도입을 위해 협력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