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정비사업 조합의 온라인 총회와 전자투표를 지원하기 위해 약 25개 조합에 각각 최대 1000만원을 제공한다.
서울시는 내년부터 '정비사업 전자투표·온라인 총회 활성화 사업계획'을 본격 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서울시는 올해 정비사업 조합 10개를 선정해 정비사업 전자투표 활성화를 위한 시범 사업을 한 바 있다. 이를 바탕으로 내년부터는 효율적인 조합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온라인 총회도 도입한다.
정비사업 전자투표·온라인 총회 사업에 참여하는 조합은 서울시로부터 전자투표와 온라인 총회 개최 비용의 50% 이내에서 최대 10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서울시는 내년에는 조합 약 25곳을 선정해 지원할 계획이다.
내년도 사업에 참여하는 조합별 지원 금액은 보조금심의위원회를 통해 △조합 규모 △총회 운영 계획 △운영 실적 등을 고려해 결정할 예정이다.
또 전문가로 구성된 '정보보안 품질점검단(가칭)'을 구성해 온라인 의사결정 과정에 발생할 수 있는 정보보안 관련 문제 및 우려를 막기 위한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사업 참여를 원하는 조합은 내년 1월8일부터 2월6일까지 사업지가 소재한 자치구청에 신청하면 된다. 서울시는 사업설명회를 열고 △전자투표·온라인 총회 도입 효과 △신청서 작성 방법 △지원절차 등을 안내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다음 달 15일까지 신청하는 조합은 조기 심사를 통해 1차 선정 결과를 통보할 예정이다. 사업설명회 일시·장소 등 구체적인 사항은 정비사업 정보몽땅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실장은 "정비사업 지연은 조합이 부담하는 비용과 직결되는 만큼 서울시는 정비사업 지원 초점을 신속에 맞춰 왔다"며 "온라인 총회와 전자투표 도입은 재개발·재건축 사업 속도와 효율성을 높이는 전기(轉機)가 될 것으로 기대되며 앞으로도 정비사업 속도를 높이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