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지역 국·공립박물관 협의체’ 업무협약식 개최
‘경북지역 국·공립박물관 협의체’ 업무협약식 개최
  • 김병식 기자
  • 승인 2023.04.20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물관 운영 활성화를 위해 경북지역 손을 맞잡다
‘경북지역 국·공립박물관 협의체’업무협약식 개최 사진
‘경북지역 국·공립박물관 협의체’업무협약식 개최 사진

경북 상주박물관은 지난 14일 국립경주박물관에서 추진하는 ‘경북지역 국‧공립 박물관 협의체’에 참여했다고 20일 밝혔다.

이 협의체는 경북지역 14개 국‧공립 박물관이 함께 경북지역 문화유산의 전시‧연구‧교육 등 공동사업을 추진하고, 이를 바탕으로 박물관 운영 활성화를 모색하기 위해 만들어 졌다.

‘경북지역 국‧공립 박물관 협의체’는 ▲경북지역 문화유산 관련 전시‧행사‧학술연구‧교육‧홍보, ▲경북지역 문화유산의 보존‧관리‧활용, ▲기타 협약 이행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서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그동안 경북지역 국‧공립 박물관들이 개별적으로 진행해 온 전시‧교육‧학술 프로그램 등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경북지역 고유문화의 정체성을 밝히고 문화유산의 활용을 증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또한, 박물관별로 진행해 온 특별전시와 학술행사, 교육프로그램 등 특화된 운영 방법을 공유함으로써 박물관 운영 활성화에도 크게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경북지역 국·공립박물관 회원들이 운영 활성화를 위해 회의를 가지고 있다.
경북지역 국·공립박물관 회원들이 운영 활성화를 위해 회의를 가지고 있다.

윤호필 상주박물관장은 이번 경북지역 국‧공립 박물관 협의체 참여를 통해 “국‧공립 박물관의 협력을 강화하고 운영 방법을 교류함으로써 상주박물관 발전에 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상주 문화를 널리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 협약 체결 기관

국립경주박물관(관장 함순섭), 김천시립박물관(관장 김재광), 독도박물관(관장 한광렬), 대가야박물관(관장 정동락), 삼성현문화박물관(관장 신의범), 상주박물관(관장 윤호필), 성주성산동고분전시관(김호진), 소수박물관(관장 금창헌), 안동시립박물관(관장 박춘자), 영양산촌생활박물관(관장 박형일), 예천박물관(관장 이재완), 옛길박물관(관장 천도진), 의성조문국박물관(관장 이일로), 청량산박물관(관장 이창희)

[신아일보] 상주/ 김병식 기자

bs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