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오는 15일부터 ‘인천형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본격적으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정책은 유정복 시장의 민선 8기 공약사항으로, 코로나19 이후 버스 운송업계의 수익 적자로 인한 노선 폐지 및 감차·감회 등으로 발생한 시민 불편을 해소하고 시민과의 약속을 이행하기 위한 구체적 조치다.
준공영제 시행 대상은 10개 운수업체의 28개 노선, 총 201대의 차량이다.
시는 노사정 간 합의를 통해 상생형 준공영제 모델을 구축하고,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노조는 파업 등의 불가피한 상황에서도 최소 운행 비율을 유지하고, 운수종사자 구인이 완료될 때까지 탄력근로제를 도입해 근로 유연성을 확보하는 데 동의했다.
특히 운수업체들은 사모펀드 매각 금지, 인건비 부담 해소, 광역급행(M버스) 노선의 국가사무 전환 등 시의 정책 변화에 협력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향후 이용 수요에 맞춘 노선관리와 신속한 증차·증회를 통해 시민들의 교통 편의를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 개선 내용으로는 첫째, 광역버스 운행률을 개선해 배차간격을 단축한다. 현행 59.9% 수준의 운행률을 우선 70%까지 높이고, 주요 출퇴근 노선인 M6405, 9100번 등의 배차간격을 10분 내로 조정할 계획이다. 이후 최종적으로 90% 수준까지 확대, 검단·송도 등 대규모 택지개발 지역의 교통 수요에 맞춘 맞춤형 광역버스 운영을 구현한다.
둘째, 광역버스 이용 인프라를 개선한다. 2025년까지 차량 도착 시간에 따른 잔여 좌석 알림 서비스를 도입, 기존에 전 정거장에서 좌석 상황을 확인하기 어려웠던 문제를 해결한다. 또한 노후된 광역버스 정류장 시설을 정비하고, 노선도 확인 및 버스정보 알림 기능을 강화해 시민 편의성을 높인다.
셋째, 합리적인 재정지원 방안이 추진된다. 준공영제는 노선 운영 경비에서 운송수익금을 제외한 손실액을 지원하는 제도로, 시는 노선 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운영 대수 조정, 재정 소요 요인 관리 등을 선제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광역급행(M버스)의 경우 국가 관리 체계로의 전환을 적극 추진해 국비 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전환할 방침이다.
한편, 시는 준공영제 시행을 기념해 이날 시청에서 노사정이 참여하는 상생 협약식을 개최했다
유정복 시장은 “이번 인천형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으로 시민들의 교통 편의성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준공영제의 성공적인 시행을 통해 시민 여러분께 더 나은 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사정이 함께 힘을 모아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