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자체브랜드(PB) 생수를 무라벨 상품으로 전환한다.
이마트는 피코크, 노브랜드 생수를 무라벨로 출시하고 5일부터 점포별 순차적으로 판매에 나선다고 4일 밝혔다.
대상 상품은 ‘피코크 트루워터(2L*6/3480원)’, ‘피코크 트루워터(330ml*20/4800원)’, ‘노브랜드 미네랄워터(2L*6/1980원)’다. 라벨이 붙어 있던 기존 제품은 재고 소진 후 더 이상 판매하지 않는다.
제품명 및 수원지, 유통기한 등은 뚜껑에 표기하거나 개별 페트병 상단에 각인했고 무기질 함량 등 상세 정보는 묶음용 포장에 기입했다.
트레이더스 역시 올 7월 중 ‘T스탠다드 마이워터(2L*6/1880원)’를 무라벨로 출시할 예정이다. 향후 자체브랜드가 아닌 일반 생수 및 500ml 제품도 무라벨로 변경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연간 약 1억병의 생수에 라벨로 사용되는 플라스틱을 감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무라벨 생수는 개별 페트병에 비닐 라벨을 부착하지 않기 때문에, 비닐 폐기물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 또 소비자가 라벨을 뜯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여준다.
김동재 이마트 ESG추진사무국 팀장은 “최근 6년간 ESG등급 평가 환경 항목에서 A등급을 3차례, B+등급을 3차례 받았다”며 “고객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친환경 소비를 실천하실 수 있도록 상품 개선 및 마케팅 활동 강화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마트는 지난해 9월 유통업계 최초로 세탁세제, 섬유유연제 리필 매장 ‘에코 리필 스테이션’을 선보여 11개 점포에서 운영 중에 있다. 올 4월에는 ‘샴푸&바디워시 리필 스테이션’을 국내 대형마트 중 처음으로 오픈했다. 또한 지난달부터는 플라스틱 팩에 포장된 과일, 채소 상품에 재생 페트(PET) 소재를 적용한 ‘재생 플라스틱 용기’를 도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