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리수거 용이, 비닐 양 절감 등 기대
CU가 업계 처음으로 모든 PB 생수의 패키지를 무라벨 투명 페트병으로 전면 교체한다고 25일 밝혔다.
환경부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국내에서 2018년 한 해 동안 약 30만톤의 폐페트병이 생산됐음에도 일본, 대만 등에서 2.2만톤의 폐페트병을 수입했다. 국내에서 회수되는 폐페트병은 대부분 라벨이 제거돼 있지 않는 등 고품질 원료로 재활용되기에 어렵기 때문이다.
CU는 이번 무라벨 투명 PB 생수가 소비자들의 간편한 분리수거 실천을 돕는 동시에, 국내에서 수거되는 폐페트병의 재활용률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가장 먼저 무라벨 패키지가 적용되는 HEYROO 미네랄워터 500㎖(600원)는 상품 전면에 부착되던 라벨이 제거된 것은 물론, 브랜드조차 인쇄되지 않은 투명 페트병으로 출시된다. 소비자들이 상품을 구분할 수 있도록 생수 뚜껑만 CU의 BI컬러인 보라색을 넣었다.
상품명·필수 표기사항인 용량, 수원지, 무기질 함량 등의 상품정보는 병뚜껑의 밀봉 라벨지에 인쇄된다.
이 라벨은 뚜껑을 개봉하는 동시에 분리돼 분리수거가 용이한 것은 물론, 라벨을 제작하기 위해 사용되는 비닐 양도 기존 대비 절반 수준으로 줄일 수 있다.
CU는 내달 초부터 리뉴얼된 디자인의 HEYROO 미네랄워터 500㎖를 출시하고 올해 1분기 내 CU의 PB 생수 전 상품(1ℓ, 2ℓ)에 무라벨 투명 페트병을 적용한단 계획이다.
송영민 BGF리테일 음용식품팀장은 “CU는 이미 대부분의 PB음료에 절취선을 삽입해 제거가 쉬운 이지커팅(Easy-Cutting) 라벨을 적용하는 등 업계에서 선도적으로 친환경 패키지를 적용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CU가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친환경을 실천할 수 있는 그린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상품, 서비스, 마케팅 등 다방면에서 전사적인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