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의 전성시대가 다시 돌아왔다. 다양해진 수입포도 품종에 ‘샤인머스캣’이라는 국산포도까지 과일 시장을 평정했기 때문이다.
9일 이마트에 따르면 샤인머스캣은 2017년 등장해 2년차를 맞은 지난해 PK마켓·SSG푸드마켓의 포도 전체 매출의 절반을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2018년 샤인머스캣이 91% 신장하며 매출 비중이 2017년 26%에서 2018년 50%로 퀀텀점프한 것이다.
이마트의 프리미엄 슈퍼마켓인 PK마켓과 SSG푸드마켓 총 6개점은 일찌감치 샤인머스캣 본격 판매에 시동을 걸었다. 농가와의 사전계약을 통해 판매를 지난해보다 3주 가량 앞당기고 물량도 30% 늘렸다.
PK마켓(하남/고양/위례점)과 SSG푸드마켓(도곡/청담/마린시티점)은 지난 1일부터 충북 영동에서 수확한 샤인머스캣의 첫 물량 2톤을 공수해 판매에 돌입했다.
샤인머스캣은 당도 18도에 이르는 고당도 신품종(일본 품종) 씨없는 국산포도다. 가장 일반적인 국산 씨없는 포도인 자줏빛 ‘캠벨얼리’ 품종보다 평균 3브릭스가 높다.
특히 이마트가 지난 2년간 발생한 과일 매출을 분석한 결과, 과일 매출 순위에서 포도(국산+수입)가 2017년 6위에서 2018년 4위로 뛰어올랐다. 또 이 중 2018년 샤인머스캣 매출은 전년 대비 515.8%로 수직 상승하며 포도 분류의 전체적인 신장세를 이끌었다.
포도는 올해도 1~5월 매출 신장율 39.6% 증가하며 순항 중이다.
이 같은 활약의 배경에는 ‘편의성’을 제1요건으로 여기는 최근의 소비 트렌드가 있다. 씨없는 포도는 지난해 이마트 포도 전체 매출의 과반을 넘어서며 포도 상승세에 힘을 보태고 있다.
이마트는 올해 ‘스윗글로브’, ‘스윗사파이어’, 무스캇뷰티’, ‘어텀크리스프’, ‘코튼캔디’ 등 이름도 생소한 씨없는 포도들이 줄줄이 판매를 개시하며 포도 전성기를 일궈내고 있다.
한정훈 PK마켓 과일 바이어는 “샤인머스캣을 위시한 씨없는 포도가 과일 중심 품목으로 떠올랐다”며 “이에 이마트의 프리미엄슈퍼는 지난해 뜨거웠던 샤인머스캣 수요를 감안해 올해 개시를 크게 앞당겼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