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는 올해 경북 딸기 명성 회복과 수출시장 확장을 목표로 수립된 ‘베리굿(Berry Good)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베리굿 프로젝트’는 딸기 명성회복과 수출시장 확장을 위한 발전 방안 마련, 딸기 시설현대화 촉진, 첨단농업 실현으로 농업 대전환 가속화를 위한 것으로, 올해부터 2030년까지 우량 묘 생산과 보급체계 구축, 시설현대화, 수출시장 확대 등 500여억원 예산을 투입해 추진하고 있다.
경북 딸기 재배 이력은 40여 년에 이른다. 앍이 굵고 빛과 향기가 뛰어나국내는 물론 90년 이후부터는 일본과 홍콩 등으로 수출하는 등 활발하게 경북 딸기의 뛰어난 명성을 알렸으나 사과, 포도 등 스타 품목에 밀리는 경향이 있었다.
도는 최근 시설현대화 지원 확대, 품질 개선, 수출 주력 품종인 알타킹(2017년), 비타킹(2022년)을 직접 개발하는 등 수출시장 확대에 힘쓰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베리굿 프로젝트’를 추진하게 됐다.
‘베리굿 프로젝트’의 첫 시작은 포항시 딸기연합회, 남상주농협 수출딸기 공선회, 고령에 소재한 우리들엔 영농조합법인 3곳을 딸기생산수출 전문 시범단지로 지정해 수출 전략 품종 육성과 농가 보급 확대에 중점 지원하고 있다.
시범단지에는 수출 품종인 알타킹, 비타킹 재배교육과 수출 컨설팅, 재배 기술 공유와 수출 마인드 증대를 위한 선전지 벤치마킹, 딸기 주요 수입국 바이어 초청 딸기품평회 시범단지 투어 실시하여 △명품화 전략, 홍보 전략 강화로 역량 확대, 시장 차별화 전략, 마케팅 강화로 기회 포착, 전략적 가격체계, 틈새시장 전략으로 강점 활용, 품질관리 강화 전략, 선도 유지 기술개발을 통한 위협에 대응한다.
특히, 본격적으로 딸기가 생산되는 12월에 딸기품평회를 개최해 딸기 주요 수입국인 싱가포르 홍콩, 태국 등 7개국 10여 명 바이어를 초청, 경북 딸기 인지도를 높이고 경북도 수출육성 딸기(알타킹, 비타킹)와 기타 품종(설향, 금실 등)의 수출 시장성 확인을 확인하고 시범단지 투어로 경북 딸기와 지역특산물을 소개한다.
한편, 딸기는 국내 생산액이 1조 5천억원에 달하며 원예작물 중 생산액 1위를 차지하는 고소득 작물로 10여 년 전만 해도 장희, 육보 등 일본 품종이 주류였던 딸기는 설향, 금실 등 96% 이상 국내 품종으로 바뀌었고, 스마트팜과 재배 기술의 발전으로 고당도 겨울딸기를 여름에도 맛보는 시대가 됐다.
또한 재배 방식은 고령화와 인력 부족 등 토경재배는 줄고, 고설베드와 행잉베드 재배 등 신기술 농법을 도입한 농가가 크게 늘었다.
김주령 도 농축산유통국장은 “베리굿 프로젝트가 경북 딸기 명성 회복과 수출시장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이라며 “도에서는 전 세계 소비자에게 경북 딸기는 믿을 수 있고 최고급 이미지로 바뀔 수 있도록 어떠한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