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페치·공정위 과징금 영향으로 영업손실 342억
현금성 자산만 7조5867억, 재무건전성 더 개선
쿠팡이 처음으로 분기 매출 10조원을 돌파했지만 영업손실을 냈다.
7일(한국시각) 쿠팡Inc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2분기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의 2분기 매출은 10조357억원(73억2300만달러·분기 평균환율 1370.44)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2분기 7조6749억원(58억3788만달러)과 비교해 30% 늘어난 수치다.
2분기 영업손익은 342억원(2500만달러) 적자였다. 2022년 3분기 첫 분기 흑자(1037억원)를 달성한 이후 8분기 만의 적자다. 2분기 당기순손실도 1438억원(1억500만달러)에 달했다.
이는 파페치의 올 2분기 3100만달러 영업손실과 공정거래위원회 과징금 추정치 1억2100만달러(약 1630억원)가 판매관리비 부문에 반영된 결과다. 공정위는 쿠팡이 자체브랜드(PB) 상품 순위를 조작했다며 해당 과징금을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쿠팡 관계자는 “파페치 영업손실과 공정거래위원회가 부과할 과징금 추정치 반영이 주된 이유”라며 “만약 파페치와 공정위 과징금 추정액을 제외했다면 이번 분기 지배주주 순이익이 약 1억2400만달러(약 1699억원)였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쿠팡의 재무건전성과 수익성을 나타내는 지표들은 더 개선되는 흐름을 보였다.
쿠팡의 매출 총이익은 지난해 2분기 대비 41% 성장한 21억4200만달러(2조9354억원)를 기록했다. 총이익률은 29.3%로 전년 동기 대비 3.1%포인트(p) 상승했다. 지난 12개월 누적 기준 영업 현금흐름은 22억달러로 전년 동기와 비교해 2억5000만달러 늘었다. 잉여현금흐름도 15억달러 규모로 같은 기간 4억2000만달러 증가했다. 쿠팡의 2분기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55억3600만달러(7조5867억원)로 지난해 말(52억4300만달러) 대비 확대됐다.
쿠팡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로켓그로스·마켓플레이스) 활성고객 수는 2170만명으로 전년(1940만명) 대비 12% 많아졌다. 1인당 고객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 상향된 42만3400원(309달러)였다.
거랍 아난드 쿠팡 CFO는 “더 높은 수준의 상품 셀렉션과 서비스, 비용 절감을 제공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 덕분에 고객 참여도가 이번 분기 더 높아졌다”며 “인프라, 기술, 자동화에 대한 투자를 활용해 전반적인 운영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을 추진하고 매일 고객을 위한 ‘와우’ 순간을 창조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김소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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