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메프 사태' 교원투어, 고객 보호 총력…분할 결제·사전 에약금 도입
'티메프 사태' 교원투어, 고객 보호 총력…분할 결제·사전 에약금 도입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4.07.26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출발 고객, 대금 정산 관계 없이 여행 떠나…"고객 환불 최선 다할 것"
교원투어 로고.
교원투어 로고.

교원투어가 티몬과 위메프의 대금 미정산 사태에 따른 고객 불편 최소화를 위해 위약금 전액 면제 등 손실을 감수하는 대응책을 마련했다.

26일 교원투어에 따르면, 먼저 취소 및 환불 시스템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고 조속히 환불 절차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방침이다.

현재 정상적인 취소 및 환불 절차는 티몬과 위메프에서 결제한 고객이 △상품 판매 취소 요청 △여행사취소 요청 건 검토 후 승인 △티몬∙위메프 환불 진행의 순으로 진행된다.

하지만 현재 고객과 여행사의 취소 요청 및 승인 절차 단계가 모두 중단돼 정상적인 시스템으로 티몬∙위메프에 환불 요청을 할 수 없다. 이로 인해 취소를 하고자 하는 고객들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교원투어는 이 같은 혼란을 바로잡고 취소 고객 리스트를 일괄 작성해 티몬∙위메프 측에 취소 요청 고객 리스트를 전달함과 동시에 해당 이커머스에서 일괄 취소가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촉구하고 있다.

교원투어 차원의 대응으로 자사 고객의 취소와 환불 처리가 빠르게 진행될 수 있도록 힘써나갈 방침이다.

교원투어는 여행을 계획 중인 고객이 차질 없이 여행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데에도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오는 28일까지 출발 예정 고객의 경우 이커머스 측의 대금 정산과 관계없이 정상적으로 여행을 할 수 있도록 했다.

29일 이후 출발 고객에 대해서는 당사와 재계약을 통해 기존 계약과 동일한 여행 서비스를 이행할 계획이다. 교원투어는 손실을 감수하더라도 이커머스 자체 할인 쿠폰, 카드사 할인 등의 프로모션으로 결제한 금액과 동일한 금액으로 안내 및 재계약을 진행하고 있다. 여행 취소를 원하는 고객에게는 위약금을 전액 면제한다. 

교원투어는 보다 많은 이커머스 예약 고객이 동일 여행 상품으로 재계약을 진행해 계획된 여행을 이용할 수 있도록 고객 부담을 최소화 하고자 분할 결제 및 사전 예약금 제도를 실시한다.

먼저 29일부터 출발이 임박한 고객 중 고비용 상품 금액을 재계약하는 경우 50%를 먼저 결제하고 여행이 종료된 후 30일 이내에 잔금을 치르면 된다. 이를 통해 고객은 분할 결제로 재계약에 필요한 초기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아울러 출발 일정에 여유가 있는 9월 출발 상품 고객을 대상으로는 사전 예약금 제도를 운용한다. 사전 예약금은 상품가의 일부만 결제하고 여행 출발 전 잔여 금액을 결제하면 된다.

교원투어 관계자는 “미정산 사태에 따른 고객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재계약에 따른 비용 부담을 덜고자 방안을 마련했다”며 “고객의 여행 서비스 제공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삼고 서비스 제공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할 것을 약속드리며 앞으로도 고객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교원투어 측은 기존 이커머스 예약 건에 대해 재계약 고객에 한해 정상적으로 이행하고자 함은 여행사로서 불가피한 사유가 있다고 설명했다. 여행 출발이 확정된 경우 여행사는 먼저 여행비용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항공권 구입과 호텔 예약 비용 등으로 해당 업체에 선 지급해야 하는데 최근 이커머스의 막대한 대금 미정산으로 어려움이 발생해 여행서비스 이행을 위한 항공권 등 선 구입을 위해서는 고객의 재결재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라는 것이다.

교원투어는 여행을 앞둔 고객들이 정상적으로 예정된 여행을 떠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불가피하게 재계약 고객에 한해 여행을 진행하고 있다.

youn@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