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판매 대수 감수에도 2분기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기아는 26일 '2024년 2분기 실적' 발표를 통해 매출액 27조5679억원, 영업이익 3조6437억원, 당기순이익 2조9566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올해 2분기 기아는 국내 13만8150대, 해외 65만7033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1.6% 감소한 79만5183대를 판매했다.
국내 판매는 개별소비세 인하 효과를 봤던 전년의 높은 기저 영향으로 산업수요가 9.5% 급감한 가운데 셀토스·스포티지·쏘렌토·카니발 등 인기 RV 차종과 하이브리드 모델의 판매 확대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8.4% 감소했다.
해외 판매는 미국을 중심으로 한 북미 권역에서 견조한 수요가 이어진 가운데 주요 RV 차종의 중심으로 판매가 확대됐다. 중남미와 아태 권역도 수요 확대에 맞춰 공급 물량을 늘리며 판매 성장을 달성했다.
다만 수출 비중이 높은 소형차를 중심으로 생산하던 오토랜드 광명의 전동화(EVO Plant) 전환에 따른 리오 단산, 위탁생산공장의 생산 차종 재편에 따른 모닝의 공급 제약으로 소형차 수요가 높은 유럽 권역 판매가 감소했고 인도에서는 일부 차종의 연식 노후화로 판매가 감소했다.
2분기 매출액은 판매 대수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핵심 고매출 시장인 북미 권역에서의 판매 호조와 친환경차와 RV 판매 비중 확대에 따른 대당 판매가격(ASP) 상승으로 전년 대비 5.0% 증가했다.
2분기 영업이익은 고수익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 및 가격 상승 효과, 업계 최저 수준의 인센티브 정책, 원자재 가격 하향 안정화, 원화 약세에 따른 우호적 환율 효과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대비 7.1% 증가했다. 이를 통해 올해 1분기에 이어 2개 분기 연속으로 역대 최대실적을 경신했다.
기아 관계자는 2분기 실적과 관련해 “고금리 기조 지속으로 글로벌 산업수요가 제한적인 성장세를 보인 가운데 기아의 판매는 국내외 공장의 전동화 전환에 따른 생산 공백과 가용재고 부족, 일부 소형 차종 단산에 따른 판매 감소 영향 등으로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다”고 밝혔다.
다만 “판매 감소에도 불구하고 고수익 차량 중심 판매와 미국 등 고수익 선진 시장에서의 선전에 따른 가격 상승 및 믹스 개선 효과, 업계 최저 수준의 인센티브, 원자재가 하락에 따른 재료비 감소, 우호적 환율 효과로 수익성이 확대가 지속됐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