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 효율화, 수익성 중심 판매전략 시황대응
동국제강그룹 열연철강사업회사 동국제강이 올 1분기 전방산업 부진에 저조한 실적을 기록했다.
동국제강은 올 1분기 잠정실적으로 별도기준 매출 9273억원, 영업이익 525억원을 올렸다고 26일 공시했다. 전분기대비 매출은 17.4%, 영업이익은 33.1% 감소했다.
건설 경기 악화로 주력 사업인 봉·형강 부문 판매가 감소하며 실적이 줄었다. 후판 부문도 수요 산업 경기 둔화 및 저가 수입산 유입으로 판매량이 감소했다. 동국제강은 철강 전방산업 수요 침체 속에서 생산 효율화 등 수익성 위주 판매 전략으로 시황 변동에 대응했다.
동국제강은 차입금 상환 및 안정적 손익 유지 노력으로 분할 직후 121.0% 수준이던 부채비율을 96.5%까지 24%p 개선할 수 있었다.
동국제강은 1분기 ‘Steel for Green’ 전략을 지속했다. Steel for Green은 동국제강 중장기 친환경 성장 전략이다. 인천공장 철스크랩 처리장 옥내화를 비롯해 △하이퍼전기로 등 친환경 철강 공정 연구 △국제환경성적표지(EPD)인증 취득 확대 등을 진행 중이다.
동국제강은 경기 침체기 장기화를 대비해 원가 절감·야간 조업·월말 휴동 등 탄력적으로 생산을 관리하고, 재고 자산 축소 운영·수출 판로 확보 등으로 수익성을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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