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외식프랜차이즈진흥원 x 맥세스컨설팅, 2024 프랜차이즈산업통계현황 출간
(사)외식프랜차이즈진흥원 x 맥세스컨설팅, 2024 프랜차이즈산업통계현황 출간
  • 강동완 선임기자
  • 승인 2024.04.22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데이터로 평가한 상위3% 수록
2024 프랜차이즈산업통계현황 출간 [제공=맥세스]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본 보고서의 장점이자 가장 큰 특징은 데이터의 정확성을 추구합니다"

(사)외식프랜차이즈진흥원과 맥세스컨설팅의 서민교 대표가 '2024 프랜차이즈 산업통계현황' 도서가 새롭게 출간됐다.

프랜차이즈 산업 전반의 재무데이터 또는 임직원데이터를 제공할 때 동일 프랜차이즈 기업에서 운영하는 여러 브랜드의 각 지표에 해당하는 값이 브랜드의 수만큼 중복으로 합산되거나 표본을 통해 프랜차이즈 산업 전반을 추정하는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데이터에 대한 신뢰도가 다소 떨어지는 사례들이 일부를 극복했다. 

본 보고서에서는 동일한 상호에 속한 브랜드의 값은 한번만 계산하였고, 공정거래위원회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공개서 정보를 수작업을 통해 전수조사를 통해 정밀한 DB를 구축했다.

서민교 대표는 "본 보고서가 나오기까지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정보공개서 웹페이지 상에 누락된 정보가 예상보다 많았던 점과 부정확한 데이터로 추정되는 사례도 다수 발견됐다"라며 "이를 일일이 확인하고 수정하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으나 이는 물리적으로 쉽지 않은 과업임이 분명하였고 수작업에 의한 데이터 수정에는 어느 방향이든 반드시 연구자의 의도가 반영될 가능성이 따르기 때문에, 본 보고서에서는 이를 프랜차이즈 산업의 한 현상이라 받아들였다"고 소개했다.

한편, 본 보고서는 정보공개서를 기반으로 한 통계지표를 수치화, 시각화하여 제공하며 필터링을 활용하여 프랜차이즈 산업통계현황을 보다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제공하고 있다.

또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제공하는 열람용 정보공개서 상에 오류로 추정되는 이상 값이 일부 있었으나 정보공개서 상에 나타난 프랜차이즈 산업의 현황을 충실히 반영하고자 이를 수용하여 보고서를 작성됐다.

도서에서는 산업 전반에 대한 통계지표, 업종별 통계지표, 정보공개서 업종분류별 통계지표, 기업 규모별 통계지표, 브랜드 규모별 통계지표, 지역별 통계지표, 생산성지표, 성장성지표, 수익성지표, 안정성지표로 구성되며, 해당 지표 분석을 통해 전체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상위 3%의 가맹하고 싶은 프랜차이즈 300을 선정했다.

이 도서에 소개된 '가맹하고 싶은 프랜차이즈 300'은 전체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총 19개의 지표에 대한 지표 점수를 브랜드마다 부여한 후 ‘FC 생산성’, ‘FC 성장성’, ‘FC 안정성’, ‘노하우집약도’, ‘본부수익성’, ‘가맹점수익성’의 6개 차원에 대한 지표의 평균값을 계산한 후 가중치 책정을 적용하여 최종적인 총점을 산출하고, 업종별 총점이 높은 순서대로 추출됐다. 

맥세스컨설팅 서민교 대표는 "본 보고서에 사용된 분류기준 및 지표는 맥세스컨설팅에서 자체 개발한 분석 Tool로서 분석방법과 내용에 대한 권한은 맥세스컨설팅에서 있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강동완 선임기자

adevent@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