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군, 농업용 미생물 연중 무상 공급
정선군, 농업용 미생물 연중 무상 공급
  • 백남철 기자
  • 승인 2024.04.01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품질 농산물 생산과 친환경 농업 실천
 정선군 농업기술센터 전경

강원 정선군이 고품질 농산물 생산과 친환경 농업 실천을 위해 농업용 미생물을 연중 무상으로 공급한다고 1일 밝혔다.

군은 친환경제재 공급을 통한 재배환경 개선과 친환경 농업 기반 조성을 위해 토양 속의 유기물을 분해, 토양 개선은 물론 유해 미생물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큰 유용미생물을 농가에 공급할 계획이다.

이에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광합성균, 고초균, 호모균, 유산균, 클로렐라 등 유용미생물 5종, 91톤을 농가에 공급해 토양 물리성 개선, 농작물 생육촉진, 축사 악취저감은 물론 높은 품질의 농산물 생산과 축사 환경 개선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용미생물 공급은 정선군 농업기술센터에 위치한 친환경 미생물 배양센터에서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공급하며, 농가당 공급량은 1회 최대 200L로 농가에서는 20L 용기를 지참해 방문하면된다. 단 공휴일 및 점심시간에는 공급하지 않는다.

특히 군은 유용미생물 공급망확대 사업 추진을 위해 운반차량을 구입해 현장공급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바쁜 영농철 고품질의 미생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해 농가의 편의성은 물론 생산성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경천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내년부터는 신동, 화암, 임계면의 농업기계 분소에 저온저장고를 설치하고 미생물을 공급 받을수 있도록 공급망확대 사업을 실시해 농가 편의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유용미생물 생산 및 공급 결과 평가와 농가별 활용분석 등 효과검증을 통한 안정적인 농업생산 기반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유용미생물 공급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친환경 미생물배양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shina763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