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평점·배송혜택 등 로직 더해 만족도 제고…쇼핑경험 확대
11번가는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초개인화 추천 서비스 ‘Ai홈’의 베타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6일 밝혔다.
‘Ai홈’은 11번가가 머신러닝(기계학습) 기술을 활용해 자체 개발한 초개인화 추천 시스템을 통해 고객의 검색, 구매 이력 등을 바탕으로 쇼핑 패턴, 관심분야 등을 파악하고 관심 상품을 예측해 추천의 정확도를 높였다.
또한 리뷰 평점, 배송 혜택, 실시간성 등의 기준을 적용해 최근 살펴본 상품과 관련해 리뷰 평점 4점 이상인 상품, 실시간 베스트 상품 등을 보여준다. 추천 로직을 더해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더불어 추천 상품과 연계된 ‘타임딜’ 등 할인 정보, 라이브방송 등 쇼핑 콘텐츠, ‘우아럭스’, ‘9900원숍’ 등 11번가의 다양한 버티컬 서비스와 전문관까지 함께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11번가는 ‘Ai홈’을 통해 3억 5000여종(SKU 기준)에 달하는 11번가 상품이 고객의 취향과 관심사에 맞춰 더욱 정교하게 추천돼 구매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Ai홈’은 현재 11번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홈 화면의 ‘Ai홈’ 탭을 통해 경험할 수 있다.
송치원 11번가 파인딩서비스기획담당은 “지난해 11번가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사전 테스트를 진행해 피드백을 반영했다. 앞으로도 고객 반응을 적극적으로 살피면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라며 “검색, 추천 서비스 전반에 AI 기술을 접목해 고객의 쇼핑 경험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ksh333@shina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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