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다름 중시하는 MZ세대 … ‘얼리어먹터’를 위한 먹거리 눈길
색다름 중시하는 MZ세대 … ‘얼리어먹터’를 위한 먹거리 눈길
  • 강동완 선임기자
  • 승인 2024.02.16 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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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외식 유통업계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아 온 스테디셀러 제품에 새로움을 더한 ‘스핀오프’ 제품들을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시키며 눈길을 끌고 있다.

이는 평범함 보다 색다른 경험을 중시하는 MZ세대 ‘얼리어먹터’ 소비자를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얼리어먹터’란 남들 보다 신제품을 먼저 구매해 사용하는 ‘얼리어답터(Early adopter)’와 ‘먹는다’의 의미를 결합한 신조어로, 신상 식음료를 가장 먼저 구매하고 이를 SNS에 적극적으로 공유하는 소비자를 일컫는다.

이에 외식 유통업계는 오리지널 작품의 번외편을 뜻하는 ‘스핀오프’ 의미처럼 기존 스테디셀러 제품을 새로운 맛이나, 색다른 패키지와 콘셉트 등으로 다채롭게 즐길 수 있는 신제품을 잇달아 출시하고 있다.

각사 제공

외식 프랜차이즈 장칼국수 브랜드 ‘강릉장칼’이 선보인 원조장칼과 사골감자수제비는 강원도 향토음식을 MZ세대 현대인의 입맛에 맞게 재해석한 만든 상품이다.  10여가지 재료로 8시간 이상 끓이고 48시간 이상 숙성시킨 특제 육수와 진공수타식 공법으로 만든 전용 면을 활용한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강릉장칼은 가맹점 확대를 위한 창업혜택 프로모션을 진행중이다. 

순대요리전문점 프랜차이즈 강창구찹쌀진순대가 선보이고 있는 돼지꼬리구이와 마라순대국은 차별화된 메뉴로 MZ세대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돼지꼬리구이는 한국의 전통적인 요리로 특유의 맛과 질감에 영양가 높은 음식으로 평가받고 있다. 고기와 지방이 적절하게 섞여 있어, 구워 먹으면 고소하고 맛있는 게 특징이다.

'마라순대국'은 음식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소비자와 마라 열풍을 더해 개발된 메뉴로, 국내산 사골과 돼지머리뼈를 특수 한약재와 함께 하루 두 차례 이상 우려낸 명품 육수가 특징이다.

아울러 순대국 전문 프랜차이즈로는 이례적으로 직영공장 운영을 통해 우수한 유통시스템과 안전한 식자재 관리를 위한 해썹(HACCP)인증도 갖추고 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 확대를 위한 창업가맹 행사도 진행하고 있다. 

술집창업 프랜차이즈 '로드락비어'가 선보인 시그니처 메뉴인 한돈후라이드와 새우, 오징어, 홍합 등 각종 신선한 해물을 매콤한 볶음짬뽕 양념으로 볶아 퓨전식으로 요리한 ‘볶음짬뽕 한돈후라이드’,  중식요리인 유린기를 로드락비어만의 스타일로 재해석한 ‘유린돈 후라이드’는 MZ세대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MZ세대들을 위한 특별한 이벤트로 스무살이 된 05년생분들께만 제공되는 '맥주/하이볼을 쏜다'가 진행하고 있다. 해당행사는 로드락비어 마곡본점에서 진행되며, 매장 식사 시 가능하다.

로드락비어는 가성비 좋은 안주와 다양한 맥주로 MZ소비자 뿐만 아니라 최근, 3040 오피스 직장인들의 취향을 저격, 소규모 회식과 모임 장소로 호평을 받는 프랜차이즈 전문 맥주집이다.

각사 제공

코카-콜라의 음료 브랜드 환타는 상큼달콤한 과일향의 짜릿함을 제로 칼로리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환타 제로 오렌지향’을 출시했다.

환타는 1968년 국내에 처음 선보인 이후 고유의 톡톡 튀는 상큼한 맛과 즐거운 이미지로 오랜 시간 사랑받고 있는 브랜드이다. 제로 탄산음료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환타 제로 포도향’과 ‘환타 제로 파인애플향’에 이어 최근 ‘환타 제로 오렌지향’을 선보이며 소비자의 다양한 기호에 맞춘 제품으로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다.

기존 제품을 새로운 맛으로 출시해 소비자들의 궁금증을 일으키는 제품도 속속 나오고 있다. 하림은 ‘찰보리밥’과 ‘보리쌀밥’ 등 더미식(The미식) 밥 신제품 2종을 출시했다. 기존에 선보인 메밀, 현미, 귀리 등의 잡곡류 밥 제품에 이어 식이섬유와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보리밥 신제품으로 더미식 밥의 잡곡밥 라인을 강화했다는 설명이다.

프랜차이즈 편의점 GS25는 ‘오모리깍두기설렁탕라면’을 겨울철 25만 개 한정 수량으로 선보였다. ‘오모리깍두기설렁탕라면’은 ‘오모리김치찌개라면’의 스핀오프 제품으로, 원물 깍두기를 레토르트 파우치에 첨가한 것이 특징이다. 담백하고 뽀얀 사골 설렁탕 국물 맛에 원물 깍두기의 시원함과 얼큰함을 더했다.

기존과 다른 패키지로 제품을 즐길 수 있도록 해 새로운 매력을 주기도 한다. 농심은 지난해 선보여 인기를 끈 스낵 ‘먹태깡’을 라면으로 즐길 수 있는 ‘먹태깡 큰사발면’을 선보였다. 신제품은 먹태맛을 활용한 비빔 용기 면으로, 먹태깡의 주원료인 북어와 마요네즈, 청양고추를 활용한 소스에 양배추와 청양고추맛 건더기, 먹태 분말로 감칠맛을 구현했다.

신송식품은 최근 ‘깊고 구수한 우거지 된장국’의 구성과 패키지를 리뉴얼했다. 기존 지함에 이어 컵 제품을 새롭게 출시해 식기가 따로 필요 없는 실용적인 편리함을 더했다. 또한 급속 동결 건조 방식으로 영양 손실을 최소화해 끓는 물을 부어 10초만 기다리면 본래의 형태로 복원되기 때문에 바쁜 현대인들이 간편하게 즐기기 좋다.

롯데웰푸드는 빵빠레를 바 형태 아이스크림으로 재해석한 ‘빵빠레 소프트바’ 2종(바닐라, 초코)과 ‘빵빠레 소프트샌드 쿠앤크’를 출시했다. ‘빵빠레 소프트바’는 파스퇴르 우유가 들어간 부드러운 느낌의 소프트 아이스바 제품이며, ‘빵빠레 소프트샌드 쿠앤크’는 2020년 출시된 빵빠레샌드 바닐라의 맛 다양화 제품이다.

다른 제품과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신제품을 출시하며 소비자 선택지를 확대하는 기업도 있다. 오뚜기는 옥수수스프와 컬래버레이션해, 고소한 옥수수 풍미를 갖춘 단짠단짠한 맛의 ‘콘크림스프 팝콘’을 출시했다. 신제품은 옥수수스프를 사용해 고소한 옥수수 풍미가 뛰어나며, 팝콘 특유의 바삭하고 적절한 소금으로 짭짤한 맛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오뚜기 스프를 연상시키는 레트로한 패키지를 그대로 적용해 눈길을 끈다.

SPC 배스킨라빈스는 오리온의 대표 통밀 비스킷 ‘다이제’와 협업해 신제품 ‘다이제 초코 아이스 샌드’를 선보였다. 오리온 다이제 초코 비스킷 사이에 배스킨라빈스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샌드해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아이스 디저트로, 기존 제품의 맛을 극대화하는 SNS 인기 레시피를 통해 익숙하면서도 색다른 맛을 즐기길 원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해 기획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신아일보] 강동완 선임기자

adevent@shina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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