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 '스타빅', 국내 지사제 처방액 3개월 연속 1위
대웅제약 '스타빅', 국내 지사제 처방액 3개월 연속 1위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4.01.26 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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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점유율 지속 상승세…"2024년 연간 시장 1위 달성 목표"
스타빅 현탁액. [이미지=대웅제약]
스타빅 현탁액. [이미지=대웅제약]

대웅제약 지사제 스타빅 현탁액이 3개월 연속 국내 지사제 처방액 1위에 올랐다.

26일 의약품 통계정보 유비스트에 따르면, 대웅제약 스타빅은 지난해 12월 처방액 6억1000만원, 시장점유율 64%를 기록하며 시장 1위를 확고히 하고 있다.

특히 스타빅의 시장점유율은 10월 47%, 11월 52%, 12월 64%로 석 달 동안 큰 폭의 성장 추이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국내 지사제 처방 규모는 119억원이다.

대웅제약이 2021년 출시한 스타빅은 병원성 세균과 장 독소, 바이러스 등을 흡착해 배설하는 흡착성 지사제다. 스타빅은 △성인의 식도·위·십이지장 관련 통증 완화 △성인의 급·만성 설사 △24개월 이상 소아의 급성 설사 등에 처방된다.

주성분인 디옥타헤드랄스멕타이트는 알루미늄·마그네슘의 규산염으로 구성된 천연 점토로 흡착성이 강해 설사를 유발하는 물질을 흡착·배설하는 기전으로 설사의 원인을 제거한다. 또 장 점막에 도포돼 점막장벽을 강화해 이미 손상된 장 점막을 보호하고 세균 감염으로 인한 추가적인 손상을 막아 식도·위·십이지장 등 점막 손상으로 인한 통증에도 효과가 있다. 체내에 흡수되지 않고 위장관 안에서만 작용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박은경 대웅제약 ETC마케팅본부장은 “대웅의 검증 4단계 전략과 차별화된 영업 전략을 통해 스타빅이 지사제 시장 1위를 달성하게 됐다”며 “그간 쌓아온 소화기 시장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2024년은 지사제 연간 처방액 1위 사업자로 올라서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