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월군, 좋은 직장 조성 통한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추진
영월군, 좋은 직장 조성 통한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추진
  • 백남철 기자
  • 승인 2024.01.23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관장 중심의 청렴 추진체계 구축
고위공직자가 솔선수범하는 청렴문화 구축
찾아가는 청렴설명회, 1부서 1청렴시책 등 청렴실천문화를 정착
영월군, 2일 6급 이상 간부 공무원 대상 청렴 서약식 개최 (사진=영월군 제공)

강원 영월군은 청렴문화 및 근무하기 좋은 직장 조성을 위한 '2024년 청렴도 향상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본격 시행에 나선다고 23일 밝혔다.

군은 지난 2023년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최하위 등급을 받아 군민들에게 깊은 우려를 드린 부분에 대한 특단 대책을 모색한 것으로, 취약했던 분야를 집중 점검해 분야별 개선책을 마련하여 중점 추진함으로써 청렴한 공직문화를 확립하고 군민의 신뢰를 회복해 청렴도시 영월로 거듭나기로 했다.

영월군, 5일 전 직원을 대상으로 청렴 교육을 실시 (사진=영월군 제공)

군은 본격적인 종합대책 추진에 앞서 공무원 모두의 새해 결의를 다지기 위해 지난 1월 2일 6급 이상 간부 공무원을 대상으로 청렴 서약식을 개최하였으며, 1월 5일에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청렴 교육을 실시해 자기반성과 공직사회 신뢰 회복의 필요성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군의 종합대책은 변화, 존중·배려·소통, 적극행정을 키워드로 한 3대 청렴 추진전략과 고위공직자 청렴 솔선수범, 상호존중 조직문화 개선, 기본과 원칙에 충실한 행정 등 9대 추진과제를 마련했다.

먼저 군은, 청렴시책 추진동력 확보를 위해 청렴추진단을 구성하여 기관장 중심의 청렴 추진체계를 구축하고, 고위공직자가 솔선수범하는 청렴문화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찾아가는 청렴설명회, 1부서 1청렴시책, 맞춤형 청렴교육, 청렴음악방송 등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시책을 구성하여 함께하는 청렴실천문화를 정착시켜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힐링 청렴여행, 서로를 알아가는 청렴MBTI, MZ세대 소통간담회 등 변화하는 시대 문화를 반영한 새로운 방식의 청렴 시책도 시도한다.

또한 청렴해피콜, 청렴알림문자, 공익신고 창구 등을 통해 인허가, 계약, 보조금 등 부패 취약분야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고, 청렴 관련 각종 시책 및 정보를 누리집에 공개해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을 운영해 나갈 방침이다.

이외에도, 추진 중인 청렴시책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를 통해 문제점을 찾아내 개선하고, 조직 내 공유하여 발전해 나가는 청렴 환류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청렴한 공직자가 존중받고, 청렴이 우리의 자연스러운 문화가 된 사회"라며, "영월군 공직자 모두가 공직윤리를 되새기며 비상한 각오로 과거의 잘못된 관행은 없는지 다시 한번 되돌아보면서, 군민들께서 확 달라졌다고 체감할 수 있을 때까지 부단히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shina763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