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검색 후 구매하는 데까지 평균 3.4일이 소요됐으며 뷰티, 브랜드패션, 쇼핑몰, 라이프 카테고리 순으로 짧게 나타났다.
14일 카카오스타일에 따르면,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가 2023년 한 해 동안의 검색 및 구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뷰티는 최초 검색 후 결제까지 평균 2.4일이 소요됐다. 브랜드패션은 3.3일, 쇼핑몰은 3.6일, 라이프는 4.4일이 소요됐다.
뷰티와 브랜드패션은 특정 브랜드에 대한 개인 선호도가 높은 편인 데다 필요에 의해 구매하는 목적형 쇼핑을 하는 고객 비중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쇼핑몰과 라이프 카테고리는 선택의 폭이 넓고 TPO 관련 키워드를 검색해 다양한 상품을 둘러보는 탐색형 쇼핑 형태가 많다.
상품 검색 후 결제까지 이어진 비율도 뷰티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뷰티는 목적형 쇼핑 특성이 강한 카테고리이기 때문이다. 또 옷과는 달리 필요에 의해 동일 제품을 반복적으로 구매하는 고객이 많은 영향으로 볼 수 있다.
지그재그는 고객들이 더욱 편리하고 즐겁게 쇼핑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와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매일 다양한 뷰티와 브랜드패션 상품을 특별 할인가에 선보이는 카테고리별 특가 코너를 운영 중이다. 아울러 구매 이력과 상품 클릭 등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취향에 맞는 상품을 제안하는 ‘인공지능 개인화 추천’, 브랜드패션과 쇼핑몰 상품을 조합해 스타일별 코디를 제안하는 ‘스타일링’ 코너 등을 운영하고 있다.
카카오스타일 관계자는 “지그재그는 개개인의 취향을 알아볼 수 있는 데이터뿐 아니라 쇼핑 편의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다”며 “각 쇼핑 형태에 맞는 프로모션과 마케팅을 운영하는 등 누구든 즐겁게 쇼핑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만들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