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머스 기본 경쟁력 강화, 수익성↑…내년 리테일 사업 흑자 목표
11번가가 올해 수익성 개선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11번가는 본사에서 새해 첫 전사 구성원 대상 ‘2024 1st 타운홀미팅’을 진행했다고 12일 밝혔다.
행사는 현장 참여는 물론 온라인 생중계로 11번가의 모든 구성원에게 공유됐다.
11번가는 2024년을 오픈마켓(OM) 사업의 흑자 전환 원년으로 만들고 2025년 리테일 사업을 포함한 전사 영업이익 창출로 턴어라운드한다는 계획이다.
안정은 사장은 “꾸준한 수익성 개선 기조 아래 지난해 영업손실을 줄이는 데 성공했고 특히 OM 사업은 지난달(12월) EBITDA(상각전 영업이익) 기준 흑자를 기록했다”며 “11번가는 커머스 경쟁력 강화에 더욱 집중하고 사업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효율 개선 노력을 병행해 2024년 OM 사업의 연간 흑자를 달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11번가는 지난해 6월 OM 사업의 손익분기점(BEP) 달성으로 흑자전환의 가능성을 봤다. 실제 5~7월 3개월 연속 OM EBITDA 흑자를 기록한 데 이어 12월 OM EBITDA 흑자를 기록했다. 11번가는 올해 1분기 내 OM 사업이 온전한 수익 기조에 들어서고 연간 흑자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11번가는 올해 △판매자 성장 △가격 △트래픽 △배송 △AI(인공지능) 등 5개의 신규 ‘싱글스레드(ST)’ 조직을 운영한다.
각 ST 조직별로 오직 핵심과제 수행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해 이(e)커머스의 기본 경쟁력인 △상품 △가격 △트래픽 △배송 △편의성을 강화한다. 11번가는 각 영역에서의 전방위적 개선을 이뤄 ST 조직의 성과가 수익성 개선의 선순환으로 이어지는 플라이휠(Flywheel)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11번가는 익일배송 서비스 ‘슈팅배송’의 효율적 운영과 성장에도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안정은 사장은 “지난해 하반기 계속된 소비침체와 이커머스 경쟁 강화, 시장환경 변화 등에도 불구하고 11번가 모든 구성원들이 하나가 돼 전사 목표를 향해 달려왔다”며 “새로운 플랫폼의 등장과 글로벌 사업자들의 진출, 주변 환경 변화 등 올해도 모든 것이 녹록치 않지만 11번가의 힘을 믿고 우리 고객을 위한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