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진행하는 '2023년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참여 소상공인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스마트폰 사진특강'과 '디지털역량강화를 위한 디자인전략' 무료 교육을 진행했다.
서울.인천.강원 권역 전문기관인 부자비즈 리더스비전은 2023년 해당 지역 사업 참여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지난 12월 18일과 19일 양일에 거쳐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은 온라인으로 실시간 진행되었으며 강의 진행 후 강사와 소상공인들의 질의 응답 시간도 가졌다.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에는 이미지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디지털 사이니지, 키오스크, 로봇 등 다양한 부문에 이미지가 활용되며 이미지는 SNS 등 디지털 마케팅의 품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스마트폰 사진 특강에서는 음식점, 온라인 쇼핑몰이나 패션사업자, 미용실, 휘트니스 센터, 학원 등 업종별로 많이 활용하는 사진의 유형이 다르다는 점을 고려해 스마트폰을 활용한 메뉴나 상품 촬영법은 물론 공간, 배경, 풍경, 인물 등 부문별 촬영방법과 구도 잡는 법을 배우고 사진에 대한 안목을 높이기 위해 잘 찍은 사진과 잘못 찍은 사진을 비교 분석하는 시간도 가졌다.
또 사진 찍을 때 참조할 수 있는 인스타그램 계정 소개와 함께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을 포토샵이나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고도 스마트폰 앱을 통해 작품사진처럼 만드는 보정 어플 활용 방법 실습도 진행했다. 스마트폰 사진 특강에는 70여명의 소상공인이 신청했다.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디자인 특강'에서는 브랜드와 디자인이 중요성, 특허전략, 소상공인이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디자인 툴과 디자인 플랫폼 활용방법 등이 소개됐다.
12월 21일에는 네이버, 인스타그램, 유튜브 마케팅 등을 배우는 '디지털역량 강화와 SNS마케팅 특강'이 진행됐다. 2023년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 서울.인천.강원권역 전문기관인 부자비즈는 2023년 사업 참가사업자를 대상으로 '디지털 전환과 프랜차이즈ABC', '배달앱 마케팅' 교육도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