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 인식, 맞춤형 홈화면 자동 전환… AI 쇼핑 가능
박진효 SK브로드밴드 대표가 SK텔레콤의 AI(인공지능) 피라미드 전략에 발맞춰 B tv에 AI 기능을 강화한다.
SK브로드밴드는 20일 서울 중구 SK남산그린빌딩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B tv 서비스 전반에 AI를 적용, 이용자와 콘텐츠를 잘 아는 초개인화된 AI B tv로 변신한다고 선포했다.
간담회 자리에서 김성수 SK브로드밴드 커스터머 사업부장은 “B tv 개편은 지난 9월 SK텔레콤이 발표한 AI 피라미드 전략 중 미디어 사업의 AI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B tv가 고객의 미디어 시청을 중심으로 콘텐츠 탐색 경험에 집중한 사용자 환경을 제공해왔다면 이제는 이를 벗어나 AI 기반의 초개인화된 미디어 포털 서비스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SK브로드밴드는 AI B tv를 통해 업계 최초로 TV를 보는 이용자를 자동으로 인식해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자동개인식별(Auto Detection) 기능을 구현한다. 또한 인기 드라마와 예능 VOD(주문형비디오) 속 출연진의 옷과 악세사리 정보를 AI로 확인해 바로 구매까지 할 수 있는 AI 쇼핑 서비스를 시작했다.
특히 AI B tv로 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차세대 스트리밍 UI(사용자환경)인 VCS(비디오 클라우드 스트리밍) 기술을 적용했다. VCS 기술은 IPTV(인터넷TV)의 사용자 환경과 서비스 운영을 셋톱박스가 아닌 클라우드 서버에서 처리한다. 이를 통해 셋톱박스 하드웨어 성능의 제약 없이 실시간 업데이트가 가능해 B tv 고객은 언제나 최신 UI와 서비스를 최고 사양으로 즐길 수 있다.
SK브로드밴드는 B tv와 모바일 B tv를 연계해 이용자의 스마트폰으로 프로필을 자동으로 감지하는 자동개인식별(Auto Detection) 기능을 제공해 초개인화된 홈화면도 제공한다. B tv 프로필 기반으로 AI 큐레이션을 통해 시청이력, 추천 콘텐츠, 찜한 VOD, 쇼핑상품 등 개인 맞춤형 메뉴를 제공한다. SK ICT(정보통신기술) 패밀리사의 서비스 이용 이력을 기반으로 B tv에서 이용 가능한 콘텐츠를 자동으로 추천해준다. 이용자별로 수집한 초개인화된 정보를 기반으로 다양한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와 제휴해 고객의 다양한 상황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AI가 추천해준다.
AI 쇼핑 서비스도 선보인다. SK브로드밴드는 인기 드라마와 예능 VOD 콘텐츠에 노출되는 다양한 제품 정보를 AI로 추출해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제품에 대한 설명부터 구매까지 자연스럽게 이뤄지도록 AI 쇼핑 서비스를 구현했다.
B tv에서 VOD 시청 중 등장인물이 입은 옷과 악세사리 등 제품 정보를 확인하고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촬영하면 쇼핑몰과 바로 연결돼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AI 쇼핑 메뉴를 통해 AI가 고객의 콘텐츠 시청 데이터 등을 분석해 취향에 맞는 제품을 콘텐츠별, 카테고리별로 추천해주는 기능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AI 기술로 빠르고 정교하게 동일 제품은 물론 비슷한 제품까지 추천해줘 더욱 다양한 쇼핑 경험을 즐길 수 있다. AI 쇼핑은 모바일 B tv에서도 이용 가능하다.
B tv 화면 상단에 도크(Dock) 형태의 메뉴바를 구성해 마치 스마트폰이나 PC처럼 화면 어디서나 빠른 메뉴 이동이 가능한 미디어 포털 서비스를 제공한다. B tv VOD 외 OTT, TV앱, 게임, 설정 등을 메뉴로 구성할 수 있으며 고객이 직접 자주 사용하는 메뉴로 편집할 수 있다.
OTT 구독 정보와 콘텐츠 탐색 이력에 기반해 취향 맞춤형 큐레이션을 제공하는 OTT 홈 서비스도 제공한다. 쿠팡플레이, 애플TV+ 등 다양한 OTT 콘텐츠를 한 번에 찾아볼 수 있는 통합검색부터 가격비교, 시청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내년에는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등으로 서비스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딥메타 데이터 기반의 AI 영상분석 기술로 VOD 콘텐츠를 분석, 영상 속 인물, 장소, 소품, 배경음악, 상황(액션신 등)을 추출해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해 시청자가 궁금해 하는 콘텐츠 속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INSIDE(인사이드)’ 기능을 더욱 강화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번 AI B tv 개편을 위해 차세대 스트리밍 UI를 활용, UI 반응 속도와 메뉴 탐색 속도를 최신 스마트폰의 연산능력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이전 대비 △리모컨 반응 속도 25% △좌우 메뉴 이동 속도 2.6배 △상하 페이지 스크롤 속도 8.1배 등 UI 성능을 개선했다.
OTT가 활성화하면서 요즘 많은 이들이 선호하는 스마트 자막 기능도 제공한다. 이제 B tv에서도 자막의 색상, 크기, 간격, 배경 색상, 투명도, 위치 등을 고객이 직접 선택하고 조절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자막보다 영상이 더 편리한 시니어 고객을 위해 AI 캐릭터 생성 기술을 기반으로 아나운서, 기상캐스터 등 AI 가상인간이 날씨, 구직 등 실생활에 유용한 최신 정보를 빠르고 알기 쉽게 영상으로 설명하는 AI 휴먼 서비스도 제공한다. SK브로드밴드는 B tv ZEM에 챗GPT를 접목, AI 원어민 캐릭터와 자유롭게 대화하는 ‘살아있는영어 프리토킹’ 서비스도 시연을 통해 선보였다.
2024년에는 AI B tv의 기능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챗GPT를 활용해 아이가 직접 그린 AI 동화 캐릭터와 대화를 하며 심리분석과 마음케어를 제공하는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2024년 상반기 중에는 B tv 검색에 SK텔레콤의 에이닷과 생성형 AI인 챗GPT 등 LLM(거대언어모델) 기술을 접목해 새로운 차원의 검색 서비스도 선보인다. 이제 TV와도 여러 단계에 걸쳐 대화를 주고받음으로써 보다 정확하고 구체적인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는 것이다.
이번 AI B tv 개편은 스마트3와 AI2 셋톱박스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우선 적용하며 이후 순차적으로 패치를 통해 전체 셋톱박스로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