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국회 기획재정위원장, 국민의힘 김상훈 의원입니다.
우리나라가 세계 경제 강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해서 이런 뜻깊은 자리를 마련해 주신 이형열 신아일보 대표님을 비롯한 모든 관계자 여러분들께 감사의 인사 말씀을 드립니다.
최근 세계 경제는 급격한 인플레이션과 국제 전쟁 등 여파가 지속되면서 각국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경제 여건의 불확실성이 커지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 팬데믹을 계기로 우리 경제, 산업, 노동시장의 패러다임이 바뀌는 대전환의 시대로 진입했습니다.
금융, 산업, 제약, 바이오 등 경제 전반에 걸친 변화가 요구되고 있고, AI·빅데이터 등 디지털 전환과 언택트 문화는 다양한 분야의 신산업을 태동시키며 사회 구조의 변화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시장과 산업의 안정성을 위해 필요했던 각종 기술 규제들의 기존 산업과 신기술의 융합을 오히려 어렵게 하는 낡은 규제로 기업은 물론이고 국가경쟁력 강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규제 혁신을 통해 민간의 창의가 최대한 발휘되는 효율적인 시장 경제를 조성하고 투자 중심의 성장이 적극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절실한 직무입니다.
오늘 포럼에서 우리나라가 세계 경제 강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규제 혁신 방안에 대한 알찬 토론과 깊이 있는 혜안이 논의되기를 기대합니다.
다시 한 번 2023 신아경제포럼의 성공적인 개최를 축하드리며 발걸음해 주신 모든 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을 기원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webmaster@shinailbo.co.kr
저작권자 © 신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