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빙로봇 기업 브이디컴퍼니가 자율주행 청소로봇 ‘클리버(Cleber)’를 새롭게 출시, 서비스로봇 라인업을 확대했다.
브이디컴퍼니의 신규 서비스로봇 라인업 공개는 4년 만이다. 서빙로봇을 통한 F&B 시장에서의 RX(Robotic Transformation, 로봇 전환) 성공 경험을 인접 영역으로 확장하여 건물관리 및 청소·미화 영역 로봇 전환이라는 새로운 도전장을 내민 것이다.
청소로봇 ‘클리버’는 서빙로봇 시장에서 검증된 고도의 자율주행 기능을 기본적으로 탑재하고 있으며, 청소 프로세스 간소화 및 작업 개선 기능을 통해 안정적인 청소 효율과 더 높은 청소 품질을 제공한다.
청소로봇 ‘클리버’는 ▲ 습식청소 ▲ 건식청소 ▲ 쓸기 ▲ 걸레질 등 4in1 다중청소모드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며, 천연석, 대리석, 카펫트 등 재질과 경도가 다른 다양한 바닥 재질에서도 문제 없이 사용 가능하다.
클리버는 자동 위치 인식 및 탐색 기능을 갖췄다. 비주얼 슬램과 레이저 슬램을 결합한 푸두슬램 맵핑 시스템을 적용, 위치 인식 및 탐색 솔루션을 모두 지원하여 복잡한 시나리오에서도 효율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전용 앱을 통한 원격 조작이 가능해 작업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다. 청소 시간 및 구역 등 청소 성과에 대해 실시간 알림으로 청소 효과를 모니터링 가능하다.
청소로봇은 사무실이나 마트, 레스토랑, 공장, 대형 쇼핑몰 등을 청소하는 서비스 로봇이다. 출입이 빈번한 터미널이나 쇼핑몰, 컨벤션센터를 비롯해 청결 유지가 필수적인 병원이나 호텔, 공장이나 기업체 등에서 적용이 활발하다.
브이디컴퍼니 함판식 대표는 "현재 청소로봇 클리버는 20개 이상의 사이트를 운영중인 국내 유명 호텔 & 리조트 체인, 국내 Top 3 백화점 및 아울렛 리테일 체인을 비롯하여 대형복합쇼핑센터 1개소, 물류창고 2개소, 제조공장 2개소, 호텔 3개소, 대학병원 1개소, 복합사무공간 3개소, 대형관공서 청사 1개소 등 10여개 중대형 고객사를 대상으로 PoC(Proof of Concept, 실증 운영)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건물 및 시설관리기업, 청소·미화용역업에 종사하거나 해당 도메인의 인프라를 보유한 청소로봇 영업 파트너를 신규 모집하고 있으며, 내년 국내 청소로봇 500대 보급을 목표로 판매 및 영업 채널 다각화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