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선사 위한 '강력한 DX플랫폼' 포지셔닝 전략, 성장동력 발굴
LG유플러스가 화물운송 중개시장을 공략한다.
LG유플러스는 16일 용산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접수‧배차‧운송‧정산 등 화물 중개 및 운송에 필요한 모든 프로세스를 원스톱 제공하는 DX(디지털전환)플랫폼 '화물잇고'를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임장혁 LG유플러스 전무(기업신사업그룹장)는 "화물 정보 포탈 서비스이자 강력한 DX 플랫폼인 '화물잇고'를 통해 상생하는 화물 시장 생태계를 빠르게 조성하고 아날로그 시장에 물류 혁신을 선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임 전무는 "상품 운송의 중간 단계이자 주로 B2B 운송을 의미하는 미들마일 시장을 타깃으로 플랫폼을 빠르게 성장시켜 3년 내 1500억원 이상 매출 규모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도 밝혔다.
LG유플러스는 미들마일 시장의 충족되지 않은 디지털 니즈에 주목하고 차주들을 위한 '화물차 포탈 서비스'인 동시에 주선사를 위한 '강력한 DX 플랫폼'으로 포지셔닝 한다는 전략이다. 또 아날로그 화물시장의 비효율과 정보 비대칭을 개선해 고객들에게 택배 수준의 편의성과 신뢰로 화물 시장에서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하겠다고 전했다.
미들마일 시장은 37조에 육박하는 큰 시장 규모다. 그럼에도 '마지막 아날로그의 땅'이라 불리는 만큼 게시판 수준의 화물 정보망, 전화 접수 및 운송장 수기 작성, 프로세스 없는 배차 시스템 등 영세사업자들을 중심으로 비효율적으로 운영됨에 따라 배차 오류, 화-차주간 분쟁, 정산 지연 등의 문제가 많았다.
'화물잇고'는 화물 접수에서부터 배차, 운송, 정산, 거래처 관리 등 화물 중개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플랫폼 안에서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주선사가 전용 웹을 통해 화물을 등록하면 차주들이 모바일 앱을 통해 원하는 화물을 직접 선택하는 구조로 돼 있다. 주선사와 차주 사이에서 적정 화물 매칭·빠른 배차를 제공하는 일종의 스마트 배차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주선사에 스마트 배차 관리 및 실시간 운송 관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빠른 정산 및 편리한 실적 관리 시스템을 제공한다. 또 차주 고객에는 최적의 화물 배차 시스템을 제공한다. 이밖에 업계 최초로 화물차 전용 내비게이션 기능을 통합했다.
LG유플러스는 서비스 개발에 앞서 기존 운송 프로세스에서 차주와 주선사가 느끼는 페인포인트를 면밀히 분석한 후 안정적인 플랫폼 구축을 위해 화물 내비·물류 솔루션 기업 로지스텍과 협업해 서비스 커스터마이징에 돌입했다. 실제 중대형 주선사와 운송사를 찾아가 현장을 조사하고 실제 고객들을 대상으로 화물잇고의 실증 서비스를 진행했다.
실증 결과, 화물잇고의 실시간 운송 트래킹 기능이나 정확한 거리 제시 등 핵심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높았다. 반면 기존 아날로그 웹 방식에 익숙한 주선사들이 새로운 UX에 일부 불편함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LG유플러스는 이를 토대로 선호도가 낮은 옵션들은 과감히 배제하고 고객들이 적응하기 쉬운 UX 및 UI 개선에 착수해 서비스에 반영했다.
이와 함께 LG유플러스는 화물 중개업의 특성상 빠른 물류 네트워크 및 인프라 구축이 시장 선점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인만큼 기존 시장의 전통적 사업 강자들과 손을 잡았다.
서비스 출시에 앞서 강동물류, 디버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강동물류와 디버는 화물잇고의 플랫폼 파트너로서 고객 확보 영역과 운송 최적화 영역을 지원한다. LG유플러스는 물류 시장 운영 노하우와 네트워크를 가진 전통적 플레이어를 플랫폼으로 끌어들여 운영 경험을 공유하고 고객을 신속하게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안전하고 빠른 정산을 위해 신한카드와 함께 한다. 화물운전자 복지카드 발급 1위인 신한카드와 함께 화물 운송료 전용 결제카드를 도입해 주선사가 당장 현금이 없거나 화주에게 정산 받기 전이라도 운임료 선정산을 가능하게 해 편의성을 도모한다.
향후 LG유플러스는 다양한 파트너사들과의 전략적 협업을 확대해 전국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 플랫폼을 빠르게 성장시켜 나간다는 목표다. 각 영역별 파트너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모든 플레이어들이 상생 가능한 물류 생태계를 구축해 시장을 선도할 방침이다.
임 그룹장은 "커넥티드 카, C-ITS·자율주행 등 다양한 B2B 모빌리티 분야에서 쌓아온 DX 경쟁력에 더하여 업계 전문 파트너사의 역량을 활용하면 경쟁사 보다 빠르게 시장에 안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와 경쟁에 대해서는 "사업 모델이 많이 겹치는건 사실이지만 이러한 경쟁은 화물 운송 중개 서비스 시장 전반에 좋은 시너지를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다만 LG유플러스는 다른 사업자들과 다르게 주선사를 대상으로 하는 플랫폼 사업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