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SK브로드밴드와 넷플릭스가 3년 넘게 이어온 망 사용료 분쟁 매듭을 지었다. 양사는 법적 분쟁을 종결하고 보다 나은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SK텔레콤·SK브로드밴드와 넷플릭스는 서울 종로구 넷플릭스 코리아 오피스에서 고객 편익 강화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고객이 스마트폰·IPTV(B tv) 등에서 편리한 시청 경험 및 결제 방식으로 넷플릭스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번들 요금제를 비롯한 다양한 상품을 마련할 계획이다.
SK텔레콤 요금제 및 SK브로드밴드의 IPTV 상품과 결합한 넷플릭스 번들 상품을 출시하고 SK텔레콤의 구독 상품 T우주에도 넷플릭스 결합 상품을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또 더 많은 고객들이 넷플릭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넷플릭스가 최근 출시한 광고형 요금제 관련 상품도 내놓을 계획이다.
SK텔레콤·SK브로드밴드는 고객을 위한 새로운 상품을 2024년 상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출시한다. 이에 대한 내용은 출시 시기에 맞춰 공개할 예정이다.
기술 협력도 추진한다. 이번 파트너십을 계기로 SK텔레콤·SK브로드밴드는 대화형 UX, 맞춤형 개인화 가이드 등 AI(인공지능) 기술로 소비자 친화적인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만들기 위한 방안을 넷플릭스와 모색할 예정이다.
이로써 SK브로드밴드와 넷플릭스가 지난 2020년 4월부터 망 사용료를 둘러싼 분쟁이 막을 내렸다. 그동안 SK브로드밴드는 급증하는 트래픽 수요를 감당하려면 넷플릭스 등 글로벌 콘텐츠 제공업체(CP)가 망 사용료를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넷플릭스는 최종 이용자와 CP 모두에게 대가를 받으려는 행태는 이중 과금이라고 맞서 왔다.
양측은 이번 파트너십을 계기로 서로에게 제기한 ‘부당이득 반환’과 ‘채무부존재 확인’ 소송도 모두 취하하기로 했다.
SK텔레콤·SK브로드밴드는 넷플릭스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고객 접점을 확보하고 폭넓은 상품을 제공할 방침이다. AI Company(AI 기업)로 전환을 위해 향후 다른 글로벌 파트너들과 전략적 제휴를 포함한 협력도 지속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토니 자메츠코프스키(Tony Zameczkowki) 넷플릭스 아시아 태평양 사업 개발 부문 부사장(VP)은 "한국 유무선 통신 및 미래 지향적 기술 업계에서 리더십을 보유하고 있는 SK텔레콤·SK브로드밴드와의 파트너십은 더욱 많은 한국 회원들에게 편리한 시청 환경을 선사할 수 있다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최환석 SK텔레콤 경영전략담당은 "이번 넷플릭스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은 고객 가치를 최우선시 하는 SK텔레콤·SK브로드밴드의 철학에서 출발했다"며 "앞으로도 AI Company로의 진화와 발전을 거듭하며 국내외 다양한 플레이어와 상호 협력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