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플랫폼·생성형AI서비스 집약…'심플리 핏, 심플리 챗' 선언
대한항공‧아모레 적용, 기업 핵심시스템 디지털 전환 사례 제시
황성우 삼성SDS 대표가 생성형 AI(인공지능)를 통해 기업의 업무 생산성을 폭발적으로 향상시키는 '하이퍼오토메이션(초자동화) 혁신'을 선도한다고 선언했다.
황 대표는 12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리얼서밋2023'을 개최하고 "반도체 공정에서 이뤄지는 자동화 수준을 오피스 업무에서 가능하게 하는 길을 열겠다"고 밝혔다.
삼성SDS는 이날 지적 작업을 자동화하는 솔루션 '브리티 코파일럿(Brity Copilot)', 클라우드 시스템에 생성형 AI 결합을 가속화하는 플랫폼 '패브릭스(FabriX)'를 선보이고 생성형 AI 서비스도 기업 고객이 원하는 대로 쉽고 간편하게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은 서비스 슬로건 '심플리 핏(simply fit), 심플리 챗(simply Chat)'을 발표했다.
이 솔루션과 플랫폼은 오픈AI의 챗GPT, 네이버의 하이퍼클로바X 등 기업이 원하는 당양한 LLM과 결합할 수 있고 보안이 필요한 기업 고객에게는 프라이빗 시스템을 구축해 제공하는 등 뛰어난 호환성을 가진다.
황 대표는 "LLM(대규모언어모델)은 변동성이 많은 인간 언어를 잘 이해하기 때문에 기존에는 할 수 없었던 오피스 업무의 진정한 하이퍼오토메이션 시기가 왔다"며 "삼성SDS 임직원들은 생성형 AI를 활용해 업무 지식을 축적하고 업무에 적용 했고 매일 다양한 사내 테스트(PoC) 결과가 나오는데 놀라움의 연속"이라고 강조했다.
브리티 코파일럿은 현재 단순 반복 업무만 자동화 하는 RPA(사무자동화솔루션)의 한계를 벗어나 메일, 메신저, 영상회의, 데이터 저장 등 공통 업무 시스템에서 진행되는 지적 업무에 생성형 AI를 접목한 솔루션이다.
브리티 코파일럿은 영상회의 회의록을 작성하고 살행 방안을 도출해 담당자에게 메일을 보내는 등 생성형 AI를 통해 다양한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다. 또한 브리티 코파일럿은 기업이 원래 사용하던 기존 시스템과도 연계할 수 있고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도 지원하기 때문에 보안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ERP(전사적 자원 관리), SCM(공급망 관리), HCM(인적 자원 관리) 등 핵심 업무 시스템과 시스템 개발·운영 영역에서도 생성형 AI 서비스를 활용해 생산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송해구 삼성SDS 솔루션사업부장(부사장)은 "삼성SDS 자체적으로 이 솔루션들을 시범 적용한 결과 개발자의 개발 속도는 30% 향상됐다. 성능 검증 속도는 2배 빨라졌다"며 "ERP 운영에서 운영 업무 문서 작성 시간은 75% 줄었다. 고객 요청사항 대응 처리 자동화율은 60%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패브릭스는 기업의 다양한 데이터와 지식 자산, 업무 시스템 등 IT 자원을 한곳에 모아 임직원들이 손쉽게 공유하고 사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플랫폼이다. 기업은 패브릭스를 활용해 생성형 AI와 업무 시스템을 더 쉽고 빠르게 연결할 수 있다.
삼성SDS 구형준 클라우드서비스사업부장(부사장)은 “생성형 AI 도입을 원하는 기업은 패브릭스를 통해 모든 업무 시스템과 다양한 거대 언어 모델을 쉽고 간편하게 연결해 하이퍼오토메이션을 가속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보안 걱정 없이 생성형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수집, 저장, 전처리 등 삼성 클라우드 플랫폼(SCP)을 통해 안전하게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SDS는 오후 행사로 △AI&Data △클라우드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공급망&물류 △금융 등을 테마로 삼성SDS의 핵심 역량과 사업 사례를 공유하는 24개 세션 발표를 진행한다. 대한항공의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사업, 아모레퍼시픽의 클라우드 전환 사례 등과 ERP, SCM, HCM 등 기업 핵심 시스템에 대한 디지털 전환 사례가 발표된다.
[신아일보] 윤경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