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그룹, '하나 디지털 파워 온 프로젝트' 2기 선포식
하나금융그룹, '하나 디지털 파워 온 프로젝트' 2기 선포식
  • 김보람 기자
  • 승인 2023.08.13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 디지털 인재 양성 프로젝트 가동
이복현 금융감독원장(가운데 왼쪽부터 세 번째)과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가운데 왼쪽부터 다섯 번째) 및 관계자, '하나 디지털 파워 온 프로젝트' 2기들이 인천 청라 하나글로벌캠퍼스에서 열린 선포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하나금융그룹)
이복현 금융감독원장(가운데 왼쪽부터 세 번째)과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가운데 왼쪽부터 다섯 번째) 및 관계자, '하나 디지털 파워 온 프로젝트' 2기들이 인천 청라 하나글로벌캠퍼스에서 열린 선포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은 미래 디지털 금융 혁신을 선도할 청년 디지털 인재 양성 프로젝트 '하나 디지털 파워 온 프로젝트' 2기 선포식을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와 함께 청년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이끌어낼 '디지털 신기술 경진대회'를 실시했다.

금융감독원과 구글, 아마존웹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 SK텔레콤이 함께 후원하는 하나 디지털 파워 온 프로젝트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가속화로 인해 금융을 비롯한 사회 전 분야에서 급증하는 디지털 인재 수요에 부응하고 청년세대에 새로운 도전과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는 청년 디지털 인재 양성 프로그램이다.

이날 선포식에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엄종환 SK텔레콤 부사장, 이훈규 아이들과미래재단 이사장 등 외부 인사와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 및 그룹 관계자들이 참석해 참가 대학생들에게 환영과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다. 

이번 2기 프로젝트는 1기에 비해 약 20명의 인원이 확대돼 총 50여명이 16개 팀을 이뤄 진행된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하나 디지털 파워 온 프로젝트에 참여한 청년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마음껏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하나금융그룹은 앞으로도 미래 디지털금융 혁신을 선도해 나갈 청년 디지털 인재 양성과 청년 일자리 창출에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인천 청라 하나글로벌캠퍼스에서는 선포식에 이어 디지털 신기술 경진대회가 진행됐다.

18개 팀으로 구성된 대학생 참가자들이 금융산업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해결을 위해 디지털 신기술 ABCD(AI, Blockchain, Cloud, Data)를 활용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경진대회에서 치열한 경쟁을 뚫고 선발된 팀들에게는 특별한 혜택이 주어진다. 

먼저 SK텔레콤이 개최하는 해커톤 대회에서 직접 프로토타입 개발까지 수행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함으로써 청년들이 고안한 아이디어를 더욱 구체화할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구글 AI(인공지능) 특화교육 △마이크로소프트 빅데이터 특화교육 △아마존 클라우드 특화교육 등 약 4주간의 맞춤형 디지털 교육과 함께 하나금융융합기술원에서 현장 프로젝트를 통해 현업에서 실무를 수행해 볼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된다.

프로젝트 종료 후 최종 성과공유회를 통해 선정된 대상 1개 팀에게는 금감원장상과 함께 10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아울러 최우수상 2개 팀에게는 각 500만원, 우수팀 2개 팀에게는 각 250만원, 장려상 5개 팀에게는 각 100만원 등 총 30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또한 상위 4개 팀에게는 글로벌 유수 IT(정보통신) 기업 견학 기회가 제공되며 수료자 전원에게는 하나금융그룹 입사 지원 시 서류전형 면제 혜택이 주어진다.

지난해 10월 선포식을 개최한 제1기 하나 디지털 파워 온 프로젝트는 지난달 12일 최종 성과공유회를 갖고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바 있다. 

특히 제1기 하나 디지털 파워 온 프로젝트 참여자 30명 중 2명이 이미 금융권에 취업했으며 이 중 1명은 하나은행에 입사해 재직 중이다.

또한 1기 대상 수상팀 'ONE-HANA'팀은 오는 26일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 세계 1위 기업 아마존웹서비스 미국 본사를 견학해 다양한 디지털 혁신 기술을 직접 체험할 예정이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하나 소셜벤처 유니버시티' 프로그램을 통해 전국 30개 지역 거점 대학과 1500여명의 청년 예비·초기 창업가 등을 대상으로 전문 창업교육을 하는 등 청년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계속해 오고 있으며, 200여개의 사회혁신기업에서의 인턴십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qhfka7187@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