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쇼핑 검색' AI 기술 결합…상품 추천 서비스 강화
네이버, '쇼핑 검색' AI 기술 결합…상품 추천 서비스 강화
  • 김태형 기자
  • 승인 2023.07.26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개인화 특징…쇼핑 활동 이력 기반 '맞춤형 블럭' 서비스 제공
맞춤형블록과 추천형블록. [사진=네이버]
맞춤형블록과 추천형블록. [사진=네이버]

네이버가 인공지능(AI) 기술을 결합해 상품 추천 서비스를 강화한다.

네이버는 26일 최근 자체 개발한 AI 상품 추천 기술 'AiTEMS(에이아이템즈)'와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를 결합한 기술을 쇼핑 검색에 적용했다고 밝혔다. 네이버 검색에서 상품 관련 키워드를 입력하면 이용자 쇼핑 활동 이력을 분석해 상품 추천 이유를 함께 보여주는 '맞춤형 블록'이 도입된다. 질의어에 따라 이용자의 쇼핑 관심사까지 추천하는 '추천형 블록'도 도입된다.

네이버는 이번 '개인화 상품 추천 블록'으로 AI 큐레이션 사용성을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지난달 AI 추천 상품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하는 등 AI 개인화 추천에 대한 이용자 요구와 만족도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네이버는 초개인화된 AI 상품 추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개인화 추천 모델과 엔진 구조를 강화했다. 15억개 네이버쇼핑 상품 DB(데이터베이스)들이 보다 다양하고 정확하게 추천될 수 있도록 대용량 데이터 추천 시스템도 구축했다.

특히 '추천 사유 모델링 기술'이 적용된 ‘맞춤형 블록’에서는 이용자 쇼핑 이력을 실시간으로 분석한다. 추천 사유까지 반영해 이용자 취향과 검색 질의와 연계된 상품 추천 결과를 즉각 보여준다.

과거 수분크림을 클릭하거나 장바구니 등 이력이 있는 이용자가 ‘수분크림’을 검색하면 '홍길동님을 위한 맞춤쇼핑' 블록에서 △3일 전 클릭한 상품 △3개월 간 2번 구매한 스토어 △3개월간 8번 방문한 브랜드와 같이 추천 이유를 보여준다.

같은 키워드라 하더라도 사용자마다 다른 검색 질의와 구매 이력을 반영하기 때문에 개인화 추천의 효과도 더욱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 사전 테스트 결과 기존 쇼핑 추천 모델 대비 맞춤형 블록에서의 상품 클릭률은 최대 27%까지 높았다.

추천형 블록은 네이버의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 기술을 접목시켜 검색 질의 유형에 따라 이용자가 관심을 가질 쇼핑 주제와 하위 상품을 추천한다. 하이퍼클로바가 자동으로 생성하는 쇼핑 관심사와 키워드 리스트 중 사용자 검색 질의와 쇼핑 이력 간 연관성을 분석해 관심사 키워드를 제안한다.

'바질'을 검색한다면 과거 화분이나 다른 식물을 살펴본 이력이 있는 이용자에게 '함께 찾는 #베란다꾸미기 상품' 블록을 생성해 공기정화식물을 보여준다. 식기나 샐러드 소스 등을 찾아본 이용자에게는 '함께 찾는 #브런치 상품' 관심사 키워드를 추천해 베이글이나 다른 샐러드 채소를 추천한다.

이정태 네이버 책임리더는 "AI 추천 기술은 2017년부터 쌓아왔던 에이아이템즈 상품 추천 기술 노하우와 초대규모 AI 모델 하이퍼클로바의 접목으로 보다 정교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thkim7360@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