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도서관, '제21차 한국학술정보협의회 정기총회 및 콘퍼런스' 개최
국회도서관, '제21차 한국학술정보협의회 정기총회 및 콘퍼런스' 개최
  • 허인 기자
  • 승인 2023.05.26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식공유·확산의 의지를 담아‘전국민 지식연결망 비전 선포식’열어

특히 이번 개회식에서는 한국학술정보협의회가 전국의 공공도서관 등 생활밀착형 도서관과의 협정을 확대하여 지식공유·확산을 선도하겠다는 비전을 선포하는‘전국민 지식연결망 비전 선포식’을 진행하였다. 이는 그동안 연계·확장을 통해 구축해 온 국가적 데이터 자산을 국민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지식정보공유체계 구축의 의지를 담고 있다.

이어지는 콘퍼런스에서는 '디지털 대전환, 어떻게 할 것인가? 도서관-데이터-플랫폼의 연결'이라는 주제 아래, 첫날 25일에는 박희준 연세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의 기조 강연 ‘플랫폼 기반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플랫포노베이션하라’를 시작으로 △미래도서관 서비스 △디지털 저작권 △데이터 활용 등 3개 주제의 분과 세미나를 진행한다.

둘째 날 26일에는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신용녀 상무가‘생성형AI를 통한 New Digital Experience’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최신 인공지능 기술 동향과 적용 사례를 소개할 예정이다. 이밖에 부대행사로는 도서관 관련 기업이 참여하는 전시 부스와 포스터 세션을 운영하며, 행사 관련 인증샷 이벤트를 진행한다. 
 
한국학술정보협의회장인 이명우 국회도서관장은 “국회도서관은 최신 인공지능 기술을 디지털도서관 서비스에 적극 도입하고,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미래도서관으로서 국가지식정보의 플랫폼 역할을 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하고, “한국학술정보협의회가 지식의 공유·확산이라는 가치를 실현하는 전국민 지식연결망 구축의 구심점이 되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허인 기자

hurin020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