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몰타입의 미래형 대형마트’로 선보인 이마트 연수점이 매출 신장과 함께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이마트는 볼거리와 먹거리, 문화콘텐츠가 결집된 연수점을 지역 랜드마크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3일 이마트에 따르면, 연수점은 이마트의 30년간 유통 노하우를 집약해 그로서리와 테넌트를 혁신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문화 공간까지 결합한 점포다.
연수점은 장보기에서도 고객들이 식품의 품질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오감 충족’ 콘텐츠를 강화해 오프라인의 강점을 극대화했다.
이마트는 4월30일까지 약 한 달간 매출이 전년 동기간 대비 18%가량 증가했다.
같은 기간 방문한 고객 수도 23% 늘었다.
구체적으로 보면 서울 성수동·수원 행궁동 등 유명 맛집 25곳이 입점한 ‘미식가’와 ‘플라워숍·아로마숍’ 등 체험형 테넌트를 유치한 결과 F&B와 라이스프타일 테넌트 매출이 2배 이상 증가했다.
이마트 직영 매장 매출은 규모가 1만2561㎡(3800평)에서 5619㎡(1600평)으로 절반가량 줄었음에도 이마트 오히려 15%가량 증가했다.
그로서리 매장은 델리 48%, 채소 20%, 수산 23%, 가공식품 13%, 축산 13% 등 매출이 고르거 늘었다. ‘실내 스마트팜·축산 숙성 전용 쇼케이스·참치 정육점’ 등 볼거리를 제공한 효과였다.
정환성 이마트 연수점 점장은 “인천지역에 최초로 입점한 F&B만 10곳으로 평일 점심시간에도 좌석 점유율이 90%가 넘고 주말에는 대기가 발생할 정도로 많은 고객이 찾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마트 연수점은 이번 리뉴얼을 통해 인천지역에서 남녀노소 즐겨 찾는 문화 공간으로도 발돋움했다고 강조했다.
실제 인천을 연고지로 둔 신세계그룹의 프로야구단 ‘SSG 랜더스’가 조성한 ‘랜더스 광장’이 인기다. 팬들이 좋아하는 선수의 용품을 구경하고 인증샷을 찍는다. 지하에는 ‘랜더스 굿즈숍’이 자리했다.
2층에 위치한 760㎡(230평) 규모의 키즈카페 ‘바운스 칠드런스파크’에는 평일 오후와 주말 시간대 개인 고객뿐만 아니라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단체 예약도 늘고 있다. 고객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인 플라워숍 ‘플라워 마르쉐’에도 꽃꽂이 원데이 클래스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이마트는 연수점에 이어 오는 7월 이마트타운 킨텍스점을 재개장할 예정이다. 이마트는 연수점과 킨텍스점을 필두로 이마트는 올해 10여개 점포 리뉴얼에 850억원을 투자할 방침이다.
강희석 대표는 “이마트 연수점은 고객들이 소중한 시간을 내서 대형마트에 와야 하는 이유를 보여준 매장”이라며 “차별화된 경험을 원하는 고객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혁신 매장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