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1주 ‘알림장’에는 영국 런던에서 개최(3월29~31일)된 교육박람회 ‘Bett 2023’에 출품된 에듀테크 학습서비스 내용과 제품 등이 적혔다. 삼성전자는 교육용 ‘전자칠판’을 선보였다. 웅진씽크빅은 ‘디지털러닝솔루션’을 전면에 내세웠다. 비상교육은 ‘양방향 교실수업’ 시스템을 시연했다. 도서는 ‘세이노의 가르침’이 3월 한달간 1위를 지속, 4월 첫주에 관심이 모아진다
◇웅진씽크빅- ‘AR피디아·매쓰피드’ 글로벌 교육시장 공략
웅진씽크빅은 영국 런던에서 열린 세계 최대 교육 박람회 ‘Bett 2023’에 자사 대표 에듀테크 제품 ‘AR피디아(ARpedia)’와 ‘매쓰피드(Mathpid)’를 출품했다. 가상체험형 독서 제품 AR피디아와 AI 기반 초·중등 연산 앱 매쓰피드는 웅진씽크빅만의 독보적인 신기술이 접목된 디지털 러닝 솔루션이다. AR피디아는 신규 언어 중국어·스페인어가 적용된 버전과 거울이 탑재된 ‘반사경 거치대’가 함께 공개된다. ‘반사경 거치대’는 카메라가 내장된 기존 거치대 ‘스파티’ 대비 휴대성이 높고 충전이 필요 없어 편의성면에서 뛰어나다. 5월부터 글로벌 시장에서 본격 판매될 계획이다. 매쓰피드는 본격적인 영미권 공략을 위한 확장형 서비스를 선보였다. 기존의 개인화 맞춤 학습 및 1:1 AI 튜터 피드백 기능에 영국, 미국, 인도 등 각 국가별 정규 커리큘럼을 연계, 글로벌 학습자에게 최적화된 콘텐츠를 선보였다. 4월부터는 영국, 미국 내 공교육 1위 플랫폼인 ‘Wonde’와 ‘Clever’에 입점해 학교·교육 기관까지 서비스 영역을 확대해나간다.
◇삼성전자-2023년형 전자칠판 신제품 공개
삼성전자는 영국 런던에서 열린 세계 최대 교육 기술 전시회 ‘Bett 2023’에서 2023년형 전자칠판 신모델과 삼성 화이트보드 앱을 공개했다. 2023년형 전자칠판(모델명: WAC)은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를 탑재한 신제품으로 교사와 학생이 전자칠판과 모바일‧탭‧PC 등을 활용해 양방향 참여형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디스플레이다. 교사는 전자칠판을 통해 직접 작성한 글‧사진‧동영상‧애플리케이션 등의 화면을 학생들과 공유해 학생들이 마치 개별 칠판을 가지고 학습하는 효과를 낼 수 있다. 2023년형 전자칠판은 65‧75‧86형 총 3종의 대형 라인업으로 제품 내 탑재되는 모든 솔루션 또한 UHD 고화질 그래픽 해상도를 제공해 선명한 수업과 판서를 제공한다. 별도의 전용 펜 뿐만 아니라 일반 펜을 이용해서도 최대 20점 멀티 터치를 지원하며, 필기구 종류에 따른 미세한 두께 차이도 인식해 선을 얇거나 두껍게 그릴 수 있다. 또한 대화면 크기로 쾌적한 시각 환경과 최적화된 ‘멀티태스킹’ 기능도 제공한다.
◇비상교육- 양방향 교실 수업 시스템 ICS 글로벌 시연
비상교육은 영국 런던에서 열린 세계 최대 규모 에듀테크 전시회 ‘BETT 2023’에서 양방향 교실 수업 시스템(Interactive Class System, 이하 ICS)인 올비아 (AllviA)의 운영 사례를 전파했다. 올비아는 국내와 미국, 영국, 싱가포르, 태국, 콜롬비아 공교육 현장에서 데이터 기반 양방향 교실 수업 시스템으로 채택됐다. 비상교육은 28일부터 영국 현지에서 최신 디지털교과서 시스템인 ICS를 적용한 영어와 수학 프로그램 도입을 결정한 영국 ‘Windhill21 초등학교’와 ‘St.Michaels 초등학교’ 외에 추가로 2곳 방문했다. 또한 옥스포드 대학 출판부 본사에도 방문, 기존의 양방향 초‧중등 영어 교육 프로그램 ‘옥스포드 디스커버 시리즈(Oxford Discover Series)’ 외에 ICS 기반의 디지털교과서를 글로벌 공사립 학교에 확대 보급하기 위한 사업 협력을 위해 구체적 논의를 진행했다.
◇천재교육- 중학생 내신관리 문제집 ‘과목전략‧일등전략’ 제시
천재교육은 신학기를 맞아 본격적인 내신관리에 돌입한 중학생들을 위해 단기 내신관리 문제집 ‘전략시리즈(과목전략,일등전략)’를 추천했다. 천재교육 전략시리즈(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는 학생들이 탄탄한 단기 학습 플랜에 따라 과목별로 균형 잡힌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전과목 문제집으로, 교과 개념습득이 가능한 ‘중학 과목전략’과 과목별 실력을 완성시킬 수 있는 ‘중학 일등전략’ 등으로 구성됐다. ‘중학 과목전략’은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반드시 익혀야 할 주요 개념을 교과서 중심으로 분석해 정리한 전과목 내신 대비서다. ‘중학 일등전략’은 내신 고득점을 위한 필수 심화 학습서다.
◇좋은책신사고-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13년 연속 1위
좋은책신사고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2023 제25차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에서 13년 연속 중고등 교재 부문 최고 브랜드로 선정됐다. 브랜드 인지도 부문에서 최초인지도, 비보조인지도, 보조인지도 항목에서 모두 최고점을 기록했다. 좋은책신사고는 ‘쎈’, ‘우공비’ 등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을 돕는 맞춤형 참고서를 출간하는 국내 대표 교육출판 기업이다. 특히 ‘쎈’은 학습자 요구에 따라 모든 문제를 유형별, 난이도별로 분류해 문제기본서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한 국내 대표 수학 참고서로 2004년 출간 이래 최단기간 누적 판매 4000만부를 기록한 바 있다.
◇도서 ‘예스24’- ‘세노이의 가름치’ 4주 연속 1위
예스24 3월5주 종합 베스트셀러는 순자산 천억 원대 자산가 세이노가 전하는 부와 성공에 대한 지혜 ‘세이노의 가르침’이 4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 160만 유튜버이자 국민 멘토 김미경이 3년 만에 선보인 신작 ‘김미경의 마흔 수업’은 2위에 올랐다. 극장판 애니메이션의 원작 소설 ‘스즈메의 문단속’은 지난주 종합 7위에서 3위로 네계단 상승했다. 여의도 1타 브로커 ‘닥터둠’ 강영현의 투자 바이블 ‘살 때, 팔 때, 벌 때’는 4위에 자리했다. 5위는 밀리언셀러 창작동화 시리즈 신간으로 한여름의 크리스마스 이야기를 유쾌하게 담은 ‘156층 나무 집’이 기록했다.
[신아일보] 송창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