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전철 혼잡 심하면 '재난문자 발송'
수도권 전철 혼잡 심하면 '재난문자 발송'
  • 서종규 기자
  • 승인 2023.03.28 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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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파 관리 전문 인력 배치·무정차 통과 방안 마련 추진
(사진=신아일보DB)

정부가 수도권 전철 혼잡도를 낮추기 위해 지방자치단체가 혼잡도를 재난안전문자로 알리는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혼잡도에 따라 인파 관리 전문 인력을 승강장과 환승구역에 배치하고 열차가 무정차로 통과하는 방안도 마련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인파 집중에 따른 안전사고를 막고 쾌적한 출퇴근길을 조성하기 위해 수도권 전철 혼잡 관리를 시작한다고 28일 밝혔다.

대광위는 혼잡도 높은 노선을 대상으로 운행 간격 단축과 정차 역사 조정 등을 시행했으나 하루 평균 이용객이 매년 증가하면서 혼잡도가 가중하는 추세라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철도안전체계 전반적 개선 등 열차·역사 내 혼잡 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역사·열차 혼잡도 정량적 측정·관리 체계를 마련하고 심각 단계 시 철도 비상사태에 준하는 조치를 시행한다. 주요 혼잡 노선에 대해 출퇴근 시간과 인파 병목구간, 계단 등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시·공간 취약점을 노선·역사별로 도출한다.

CCTV와 통신사 또는 교통카드사 자료를 활용해 혼잡도를 상시 관리하고 혼잡이 심각하면 해당 지방자치단체가 재난안전문자를 발송하도록 한다. 역사‧열차 내 혼잡도 기준에 따라 인파 관리 전문 인력을 승강장과 환승구역 등에 배치하고 혼잡도가 심각하면 열차 무정차 통과 방안을 마련한다.

철도 노선 신설 시 기본계획 단계부터 대도시권 환승역 환승 시간과 거리 등을 검토하도록 해 이용자 동선을 단축한다. 이를 통해 계획 수립권자(국토부 장관 또는 시·도지사)가 노선 배치와 역사 위치 등 이용자의 환승 편의에 미치는 요인을 미리 검토한다.

또 전철역 인근 광역버스 환승 정류장 등 생활밀착형 환승시설 혼잡·불편 실태를 조사하고 환승 동선상 장애물 이설과 대형 쉘터 설치 등을 통해 보행·대기 공간을 확보한다. 환승 유도선과 동선 분리 유도 표지판 등을 통해 이동 동선도 효율화한다.

이 밖에도 9호선과 김포골드라인 등 혼잡도가 높은 노선의 열차 운행 횟수를 늘리고 추가 열차를 도입한다. 대설주의보와 대설경보 등 일시적인 광역전철 이용 수요 증가에 대비한 임시 열차도 투입해 출퇴근길 혼잡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수도권 전철 혼잡으로 인한 불편과 안전사고 위험성은 그간 꾸준히 제기됐으나 적절한 제도적 기반이 미흡했던 측면이 있었다"며 "상반기 고시되는 철도 안전기준 개정안을 통해 체계적 혼잡 관리 기틀을 마련하고 역사 시설·환승 편의 개선으로 인파 관리가 보다 효율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seojk052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