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일상에서 만날 수 있는 인공지능(AI)을 소개하기 위한 신규 기업 브랜딩 광고 캠페인 ‘SKT의 AI는 어디에나 있다’를 론칭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유영상 SK텔레톰 사장이 지난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23’ 현장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공개한 ‘AI to Everywhere’ 비전을 구체화한 것이다.
유 사장은 기자간담회에서 보유 중인 AI 서비스와 기술로 혁신을 선도하는 ‘AI 컴퍼니’로 도약하기 위해 SKT의 5대 영역 △고객·기술 △시공간(모빌리티·메타버스) △산업(AIX) △코어 BM △ESG에 AI를 접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SK텔레콤은 이번 광고 캠페인을 통해 그간 대한민국의 ‘연결’을 책임져 온 대표 이동통신사인 SKT가 AI컴퍼니로서 고객의 일상을 어떻게 AI로 연결하는지 5대 영역 관련 소재들을 활용해 제시한다.
캠페인의 첫 번째 주자는 SK텔레콤의 거대 언어 모델 기반 초개인화 AI에이전트 서비스 ‘A.(에이닷)’ 편이다.
이번 광고에는 나와의 오래 전 대화 내용을 기억해 이후 대화에 활용하는 ‘장기기억’ 기술이나 음악,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까지 ‘에이닷’이 제공하는 다채로운 기능과 이용자와 함께 성장하는 ‘에이닷’의 서비스들을 자연스럽게 소개한다. 에이닷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현재 TV, 포토, 튜터 등 30여종에 달한다.
특히 에이닷은 다양한 영역에서 수집된 이미지와 한글 텍스트를 동시에 학습해 사람과 흡사하게 생각하고 스스로 표현할 수 있는 ‘이미지 리트리벌(Image Retrieval)’ 기술을 적용, 이용자와 대화하고 교감하는 기능이 더해져 ‘사람처럼’ 소통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SK텔레콤은 에이닷과 AI 성능을 끌어올리기 위해 지난 2021년부터 슈퍼컴퓨터 ‘타이탄’을 구축했으며 지난 2월 타이탄의 규모를 기존 대비 약 2배 이상 확대했다.
SK텔레콤은 신규 광고 캠페인을 방송과 지면, 극장, 유튜브 등 다양한 고객과의 접점을 통해 선보일 예정이다.
예희강 SK텔레콤 브랜드전략 담당은 “이번 광고 캠페인은 멀고 어렵게 느낄 수 있는 AI를 보편적이고 우리 삶 속에 가까이에 닿아 있는 느낌으로 전달하고자 노력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SKT AI 기반 서비스들을 친근하게 느낄 수 있게끔 다양한 광고들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