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폭스바겐그룹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BMW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총 83개 차종 10만2254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8일 밝혔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티구안 2.0 TDI’ 등 27개 차종 7만4809대(판매이전 포함)는 트렁크에 탑재된 안전삼각대의 반사 성능이 안전기준에 미달돼 리콜된다. 수입사에서 우선 자발적으로 리콜을 진행했으며 추후 시정률 등을 고려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GLE 350 d 4MATIC’ 등 15개 차종 1만3530대는 후방 차체 플랜지의 방수 불량으로 수분이 유입돼 연료펌프 제어장치가 수분에 접촉될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로 인해 연료펌프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아 시동이 꺼질 수 있어 리콜에 들어간다.
벤츠 ‘E 280’ 등 35개 차종 3581대는 선루프 유리 패널의 접착 불량으로 해당 부품이 떨어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로 인해 뒤따라오는 차량의 안전에 지장을 줄 수 있어 리콜된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에비에이터’ 등 2개 차종 7083대(판매이전 포함)는 음향 제어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좌석 안전띠 미착용 경고음이 4초 이상 작동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다. 우선 수입사에서 자발적으로 리콜을 진행했으며 추후 시정률 등을 고려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BMW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미니 쿠퍼 SE’ 927대(판매이전 포함)는 에어백 제어장치 소프트웨어의 설정 값 오류로 충돌 사고 시 운전석 에어백이 느리게 전개돼 운전자가 다칠 가능성이 확인됐다.
‘R1250GS 어드벤처’ 등 3개 이륜 차종 2324대는 엔진 제어장치(ECU)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엔진과 종감속 기어 간 회전 속도가 급격하게 차이가 나는 경우 변속기의 입력축이 파손될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로 인해 동력이 전달되지 않아 안전에 지장을 줄 수 있어 리콜에 들어간다.
이번 리콜 대상 차량은 제작·판매사 서비스센터에서 무상 수리 또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제작사는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소유자에게 우편과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로 시정 방법 등을 알리게 된다. 리콜 전 자동차 소유자가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비용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리콜 대상 여부, 구체적 제작결함 사항 등 자세한 정보는 자동차 리콜 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