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지 않는 코로나19 시대. <신아일보>는 일상과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을 찾아주기로 했다. 생활 속 뗄 수 없는 ‘교육, 가전‧가정제품, 자동차, 게임’ 5대 분야를 선정, 매주 분야별 알찬 정보를 접할 수 있게 전달한다. 이에 ‘위클리 시리즈’ 코너를 마련, △알림장 △가전숍 △키친쿡 △주차장 △PC방 타이틀로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 독자들을 찾아간다.
‘알림장’은 교육기업의 온‧오프라인 교육 소식과 학생들 학습법 내용을 담는다.
9월3주 ‘알림장’에는 교육부의 국어 수업시간 확대에 맞춰 문해력 강화 학습법이 적혔다. 앞으로 초등학교 1,2학년의 국어 수업시간은 지금보다 34시간 늘어나기 때문이다. 교원은 독해력 강화를 위한 ‘구몬완전국어’를, 좋은책신사고는 문해력 일일학습서를 내놨다. 금성출판사는 ‘푸르넷 독서논술’ 무료체험에 나선다. 도서는 지난 7월 3주 연속 1위를 기록했던 ‘역행자’가 다시 1위를 차지해 여름에 이어 가을까지 도서시장을 점령할 전망이다.
◇교원- 구몬완전국어‧구몬한자, 독해력‧필수한자 커리큘럼 구성
교원은 구몬학습 국어와 한자 회원수가 교육부의 문해력 강화 발표(8월30일) 이후 직전 동기 2주간 대비 각각 69%, 96% 늘었다고 밝혔다. 구몬완전국어는 독해력 강화를 위한 커리큘럼으로 짜여졌다. 긴 지문을 빠르게 읽고 핵심을 파악할 수 있도록 ‘육하원칙에 맞춰 글을 이해하고 대답 찾는 능력 키우기’, ‘지시어가 가리키는 내용 파악하고 문장 해석하기’ 등의 문제로 구성됐다. 구몬한자는 필수 한자어로 커리큘럼을 구성해 어휘력 향상을 돕는다. 교과서에 자주 나오는 한자어와 생활 속에서 자주 쓰이는 한자어를 익힐 수 있다. 총 18단계로 나뉘어져 수준별 학습이 가능하다.
◇좋은책신사고- 문해력 일일학습서 ‘우공비 일일문해력’ 선봬
좋은책신사고는 초등학생들의 문해력을 높일 수 있는 일일학습서 ‘우공비 일일문해력’을 선보인다. ‘우공비 일일문해력’은 문해기술을 학습할 수 있도록 개발된 학습서다. 문해기술은 문장을 띄엄띄엄 읽었을 때 생기는 해석의 오류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친숙한 카카오 캐릭터 만화로 문해기술의 다양한 예시를 제시하고 지문과 문제에도 적용해 체계적인 문해력 습득이 가능하다. 또한 어휘확인-문장적용-지문이해 3단계 학습으로 어휘까지 익힐 수 있다. 필수 어휘를 복습할 수 있는 30일 낱말카드와 공부 습관을 기를 수 있는 공부 습관표를 함께 제공한다.
◇금성출판사- 문해력 강화 위한 푸르넷 독서논술 무료체험
금성출판사는 2학기를 맞아 학생들의 문해력 격차 해소를 위해 ‘푸르넷 독서논술’ 5일 무료체험을 제공한다. 푸르넷 독서논술은 언어, 수학, 사회, 과학, 예술,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자료를 읽고 소규모 토론 수업, 워크북 활동 등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진단평가를 통해 학생의 독서 능력 수준에 맞춰 단계별로 리딩북, 동영상 강의, 워크북 학습을 진행한다. 독서로 창의 융합적 지식을 쌓는 동시에 어휘력, 독해력, 사고력, 표현력을 기를 수 있으며 교과와 연계된 다양한 학습을 통해 서술형·논술형 평가까지 대비할 수 있다. 푸르넷 무료체험 페이지에서 신청을 하면 인근 지점에서 정규 프로그램을 무료로 체험할 수 있다.
◇대교- 핵심만 빠르게, ‘눈높이코어수학’ 출시
대교의 학습브랜드 눈높이는 초등 수학의 핵심을 담아 기초 개념을 빠르게 익혀 수학을 쉽고 자신있게 해결해주는 ‘눈높이코어수학’을 출시했다. ‘눈높이코어수학’은 중심‧핵심을 의미하는 ‘코어’를 강조한 네이밍으로 학습자에게 수학 실력 완성을 위해 꼭 필요한 수학의 중심을 잡아줄 수 있는 교재로 론칭하게 됐다. ‘눈높이코어수학’의 주요 특징은 수학 공부에 꼭 필요한 계산력을 강화했다는 점이다. 학습자가 쉽고 재미있게 수학 공부를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 교재를 구성해 단계별 계산 능력 훈련을 통한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웅진씽크빅- ‘웅진스마트올중학’에 뤼이드 AI 교육 기술 접목
웅진씽크빅은 중등인강 ‘웅진스마트올중학’에 AI 교육 솔루션 기업 뤼이드와의 오픈 이노베이션으로 개발한 신규 서비스 ‘AI학습관 영어’를 공개했다. ‘AI학습관 영어’는 문법 실력 진단부터 학습, 피드백, 모의고사까지 AI 개별 맞춤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진단평가’는 학생의 실력에 따라 각각 다른 10개 문항으로 출제해 학생의 현재 문법 수준을 정확히 분석해준다. 이후 AI가 학습이 필요한 문법 강의와 문제 풀이를 추천하고, 학습 내용을 분석해 개인 맞춤 리포트와 피드백을 제시한다. 추가로 필요한 내용은 모의고사로 제공해 문법 실력을 완성시켜준다.
◇비상교육- 디지털 초·중등 전문 어학원 ‘엘리프 어학원’ 론칭
쌍방향 디지털 초·중등 영어 프로그램 ‘엘리프’(ELiF)를 이제 엘리프 어학원을 통해 만날 수 있게 됐다. 비상교육은 디지털 초·중등 전문 어학원 엘리프 어학원을 정식 론칭한다. 엘리프는 학생 중심의 디지털 학습 시스템과 코칭 시스템을 결합한 에듀테크 플랫폼에 영어 학습 콘텐츠를 접목한 쌍방향 디지털 영어 프로그램이다. 엘리프 어학원은 체계적인 콘텐츠와 AI를 활용한 시스템을 통해 학습자의 영어 실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또 데이터 기반 리포트 제공 등으로 학원 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엘리프 어학원에서는 교사와 학생이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해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1대1 맞춤 수업이 이뤄진다.
◇장원교육 ‘레인보우가든’- 게릴라 가드닝 행사
장원교육의 환경 교육 프로그램 ‘레인보우가든’은 유아들의 환경 보호 인식을 길러주기 위해 ‘게릴라 가드닝과 재활용 화분 만들기’ 특별 행사를 실시한다. 게릴라 가드닝 행사는 아이들이 지역을 산책하며 쓰레기를 줍고 백일홍을 심은 캠페인용 자루화분을 버려진 공간에 배치하며 동네를 작은 정원으로 변화시키는 활동이다. 환경보호 메시지가 담긴 어깨띠와 대자보를 들고 활동에 참여한다. ‘재활용 화분 만들기’는 우유갑, 패트병, 깡통 등을 재활용해 화분을 만들고 백일홍 모종을 심어 가족, 이웃에게 선물하는 행사다.
◇미래엔 ‘아리세움’- ‘에그박사의 이건 누구 똥?! 1’ 출간
미래엔의 아동출판브랜드 아이세움은 ‘에그박사의 이건 누구 똥?!’ 1권을 출간했다. ‘에그박사의 이건 누구 똥?!’은 46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자연·생물 유튜브 크리에이터 ‘에그박사’와 함께 ‘똥’을 탐구해 보며 자연 생물들의 생태와 다양한 정보를 배울 수 있는 학습 만화 시리즈다. 신간은 ‘똥’을 주제로 ‘학습 만화’와 ‘정보 페이지’, ‘똥 카드’로 구성됐다. ‘학습 만화’와 ‘정보 페이지’는 에그박사와 함께 똥에 대한 생생한 만화를 읽으며 똥의 주인을 추리해 보고, 생물의 다양한 정보를 실감 나는 사진과 함께 배울 수 있다. 똥의 주인이 주로 무엇을 먹고 살며, 어디에 사는지, 영역을 표시하는 도구이자 몸을 보호하는 안식처, 새로운 생명이 탄생하는 보금자리로 쓰이는 똥의 다양한 쓰임새도 알아본다.
◇도서 ‘예스24’- ‘역행자’ 2개월 만에 1위 탈환
예스24 9월 3주 종합 베스트셀러에는 라이프해커 자청의 인생 역주행 공략집 ‘역행자’가 2개월만에 다시 탈환했다. 2위는 힘겨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이웃들의 삶을 따뜻하게 위로하는 소설 ‘불편한 편의점2’가 차지했다. 영웅이 아닌 청년 안중근의 뜨거웠던 시간을 그린 소설 ‘하얼빈’은 3위를 기록했다. 정지아 작가가 선보인 32년 만의 신작 장편소설 ‘아버지의 해방일지’는 4위에 올랐다. 신간과 함께 호평을 이어 가고 있는 ‘불편한 편의점’은 5위에 자리했다.
[신아일보] 송창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