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ESG 보고서' 발간…경영 방향·철학 공유
KT 'ESG 보고서' 발간…경영 방향·철학 공유
  • 최지원 기자
  • 승인 2022.07.24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 지속가능성 보고 지침 'GRI 스탠다드' 기준 준수
KT 이사진들이 2022년 KT ESG 보고서를 토대로 ESG 경영 안건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모습. [사진=KT]
KT 이사진들이 2022년 KT ESG 보고서를 토대로 ESG 경영 안건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모습. [사진=KT]

KT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성과와 앞으로의 다짐을 담은 ‘2022년 KT ESG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4일 밝혔다.

KT의 ESG 보고서는 국제 지속가능성 보고 지침인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스탠다드’의 포괄적 부합 기준을 준수해 작성됐다. 보고서 내용에 대한 신뢰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한국경영인증원(KMR) 제3자 검증도 마쳤다.

KT는 최근 10년 간 중대성 평가를 통해 파악한 이해관계자들의 주요 관심사 변화 흐름에 따라 핵심 이슈를 선정해 ‘ESG 스토리(STORY)’로 정리했다. 또한 선정된 핵심 이슈와 연관성이 높은 경영진 5인의 경영 방향과 철학을 공유해 ESG 활동에 대한 실천 의지를 드러냈다.

보고서 환경 챕터에서는 친(親)환경에서 나아가 필(必)환경 경영 체제로 전환해온 KT 활동을 확인할 수 있다. 온실가스 배출량 관리를 위해 전사 온실가스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전력 사용량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한다는 RE100 이행현황 모니터링 기능을 탑재했다. 2022년에는 주요 그룹사를 대상으로도 온실가스 모니터링 시스템을 본격 확대해 환경경영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사회 챕터에서도 ABC 기술 기반 ESG 경영 성과와 구체적인 사례들이 소개됐다. 주요 사례는 △디지털 청년 인재 양성 프로그램 에이블스쿨 △내부 임직원 대상 인공지능(AI) 인재 육성 △스타트업 발굴 지원 등이다.

지배구조 챕터에서는 투명하고 독립적인 KT 이사회 운영 방침과 윤리경영, 준법경영을 위한 노력들을 다뤘다. KT는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 ESG 평가 중 지배구조 부문에서 2021년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이외에도 KT가 2021년 처음 선포한 ESG 10대 과제에 대한 이행성과를 포함해 차별화된 KT만의 ESG 경영활동을 수록했다.

KT는 금년 발간한 ESG 보고서를 토대로 KT ESG 경영 지향점에 대해 이사진들과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최고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가 주요 이해관계자들의 관심사를 이해하고 경영 의사결정 활동에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KT는 ESG 보고서에 담길 다양한 데이터를 관리하고 분석하기 위해 ESG 데이터 관리체계도 새롭게 구축했다.

구현모 KT 대표는 보고서 “KT는 국내 최고의 ESG 기업으로서 그룹 차원의 ESG 경영 내재화에 노력하고 있다”며 “디지털 플랫폼 기술을 활용해 환경과 사회문제 해결에 앞장서며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방법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더 나은 미래를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fro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