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가 해제된 후 여가·여행·외식·패션 관련 앱 사용자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거리두기가 해제된 4월에 3월 대비 앱 사용자 증가율이 가장 컸던 앱을 조사해 31일 발표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만 10세 이상 스마트폰(안드로이드+iOS)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 4월에 가장 사용자 증가율이 컸던 앱은 ‘롯데월드 어드벤처’와 ‘에버랜드’였다.
롯데월드 어드벤처의 경우 3월 11만명에서 4월 40만명으로 사용자가 264% 증가됐다. 에버랜드의 경우 3월 24만명에서 4월 61만명으로 사용자가 156% 늘었다.
그 뒤를 전주사랑상품권 111% 증가, 프로야구 페이지 91% 증가, 티켓링크 84% 증가, 라스트오더 78% 증가, 예스24 공연 70% 증가, 스윙 70% 증가 등이 따랐다.
반대로 코로나19 관련 수혜를 누렸던 비대면 진료, 화상회의, 인테리어, 배달,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앱들을 3월 대비 4월에 사용자가 다소 감소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만 20세 이상 한국인이 지난 3월과 4월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소액결제 등으로 리테일에서 결제한 금액을 표본 조사한 결과 3월 대비 4월 결제금액 증가율이 가장 컸던 리테일은 ‘모두투어’와 ‘참좋은여행’, ‘에버랜드’, 익스피디아’, ‘부킹닷컴’ 등 여행 관련 리테일이었다.
모두투어는 3월 대비 4월 결제금액이 314% 증가됐다. 참좋은여행과 에버랜드는 같은 기간 결제금액이 각각 226%와 203% 늘었다.
이어 익스피디아 186%, 부킹닷컴 183%, 휘닉스호텔앤리조트 163%, 신라면세점 120%, 신세계면세점 98%, 생활맥주 97%, 진에어 97% 등 순이었다.
코로나19 관련 수혜를 누렸던 도시락, 가전, 배달, 인테리어 업종은 3월 대비 4월 결제금액이 다소 줄어드는 모습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