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력 바이오시밀러, 미국 시장 점유율 상승에 매출 신장
후속 파이프라인 상업화, 코로나19 솔루션 강화 등 추진
셀트리온은 2021년 연결 기준 매출액 1조8908억원, 영업이익 7539억원, 영업이익률 39.9%를 달성했다고 16일 밝혔다.
전년 대비 매출액은 2.3%, 영업이익 5.9%가 상승한 것으로 역대 최대 규모의 연간 매출과 영업이익을 얻었다.
연간 세전이익도 같은 기간 21.6% 증가한 7915억원을 올려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지난해 4분기의 경우 매출액 6011억원으로 분기 최대 실적을 이뤘으며 영업이익은 2190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0.5%, 영업이익은 33.0% 증가했다.
셀트리온은 지난해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점유율이 상승하며 견조한 매출을 기록한 바이오시밀러 제품 판매와 코로나19 관련 치료제·진단키트 매출의 증가 등으로 양호한 실적을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실제 주력 항체 바이오시밀러 제품군의 경우 유럽 시장에서 지난해 3분기 기준 램시마 54%, 트룩시마 34%, 허쥬마 13% 등 안정적인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다고 부연했다.
특히 지난해는 미국 시장에서 주력 항체 바이오시밀러 제품군의 점유율 상승이 두드러지며 매출 확보에 기여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미국 시장 점유율은 램시마(미국 판매명 인플렉트라) 22.6%, 트룩시마 25.4%으로 각각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램시마가 10.8%, 트룩시마가 5.6% 상승한 수치다.
셀트리온은 올해 △주력 바이오의약품 포트폴리오 확대 △코로나19 솔루션 사업 강화 △램시마SC(피하주사) 시장 점유율 확대 등을 주요 목표로 내세우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룬다는 계획이다.
셀트리온은 현재 보유 중인 총 11개의 바이오시밀러 제품(상업화 완료 5개, 개발단계 6개) 중 최소 5개 제품에 대해 2023년까지 출시 지역을 확대하거나 신규 출시하며 신 성장 동력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셀트리온은 결장직장암 치료제 ‘CT-P16(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의 허가 신청을 지난해 10월 한국과 미국에 이어 유럽에서도 완료했다.
셀트리온은 CT-P39(졸레어 바이오시밀러), CT-P41(프롤리아 바이오시밀러), CT-P42(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CT-P43(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등의 글로벌 임상 3상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4분기엔 류마티스 치료제 악템라 바이오시밀러 CT-P47의 임상 1상을 개시했다.
셀트리온은 최근 흡입형 칵테일 코로나19 항체치료제의 글로벌 임상시험에 돌입했다. 셀트리온은 이달 3일 보스니아, 세르비아, 북마케도니아 등 3개 국가에 흡입형 칵테일 항체치료제 임상 3상 임상시험계획(IND)를 제출했다.
셀트리온은 10여개 기업·정부기관과 이달 초 체결한 공급계약에 따라 최근 총액 기준 약 4600억원에 달하는 디아트러스트 제품 구매주문서를 수령했다. 셀트리온은 미국 자회사 셀트리온USA를 통해 제품을 공급할 예정이다.
특히 셀트리온은 SC제형이 염증성 장질환(IBD)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54주 전환 투여 임상 결과 혈중농도, 항체반응(ADA) 등에서 정맥주사(IV)제형보다 더 양호한 수치를 나타낸 만큼 IV제형과 SC제형의 듀얼 포뮬레이션(Dual Formulation) 처방확대를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