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연매출 25조 육박…영업익 33% 증가
이마트, 연매출 25조 육박…영업익 33% 증가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2.02.10 1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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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로서리 경쟁력 강화, 점포 리뉴얼로 성장세 유지
자회사 안정적 성장, SCK·G마켓 연결 편입 효과 ↑
이마트 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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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가 온·오프라인 관계사들의 고른 성장에 힘입어 사상 최대 매출을 이뤘다.

이마트는 4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순매출액은 6조8603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19.8% 증가했다고 10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76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4% 감소했다.

연결 기준 2021년 연간 순매출액은 13.2% 신장한 24조9327억원이다. 지난해 10월과 12월 각각 연결 자회사로 편입된 SCK컴퍼니(10~12월)와 G마켓글로벌(12월) 실적도 포함됐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3.1% 증가한 3156억원을 기록했다.

별도재무제표 기준 4분기 총매출액은 0.9% 증가한 4조249억원, 영업이익은 422억원이다. 연간 총매출액은 전년 대비 5.9% 증가한 16조4514억원, 영업이익은 2659억원으로 나타났다.

사업부별 4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할인점 총매출액은 전년 대비 3.2% 신장한 2조9408억원, 트레이더스 총매출액은 1.3% 신장한 7706억원이다.

특히 할인점 기존점이 2.3% 신장하며 6분기 연속 신장을 이어갔다. 이는 3분기 1.6%에 비해 확대된 수치다.

이마트는 코로나19 여파로 대외 영업환경이 어려운 가운데서도 그로서리 경쟁력 강화, 지속적인 오프라인 점포 리뉴얼을 통해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SSG닷컴 등 온라인 사업은 시장 평균을 상회하는 외형 성장을 이어가며 주요 연결 자회사 역시 견고한 성장세를 보였다.

SSG닷컴의 4분기 별도 총거래액(GMV)은 전년 동기 대비 24% 신장한 1조6558억원으로 집계됐다. 2021년 연간 총거래액은 2020년보다 22% 증가한 5조7174억원으로 산업통상자원부 통계 온라인 평균 신장률인 15.7%를 상회했다.

신세계라이브쇼핑은 모바일·온라인 사업 호조로 4분기 매출은 19% 증가한 703억원, 영업이익은 3억원 증가한 96억원을 기록하며 안정적 성장을 이어갔다. 연간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81.8%, 91억원 큰 폭으로 증가했다.

21년 10월에 연결 자회사에 편입된 SCK컴퍼니는 4분기 6583억원의 매출을, 575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조선호텔앤리조트는 코로나19 영향이 완화되면서 빠른 실적 개선이 이뤄지고 있다. 4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132.2% 증가한 1032억원, 영업손실은 196억원 개선한 -37억원이다.

이마트는 2022년 연결 순매출을 18.9% 신장한 29조6500억원으로 전망했다.

별도 총매출은 16조9247억원으로 전년비 2.9% 성장을 목표로 세웠다. 각 사업부별로 할인점은 +4.1%, 트레이더스는 +6.5% 신장을 계획했다.

이마트는 목표 실적 달성을 위해 올해 별도 기준 7550억원의 투자를 이어갈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 투자 목표치인 5600억원 대비 2000억원가량 증가한 수치다.

이마트는 특히 온라인 사업 확대를 위한 PP센터 확충과 오프라인 점포 리뉴얼 등에 집중 투자하며 ‘디지털 대전환’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차세대 시스템 구축 등에 투자할 방침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어려운 영업 환경 속에서도 성장을 통해 사상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앞으로도 온·오프라인 고른 성장으로 외형 확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ksh333@shinailbo.co.kr